국가인권위원회, 사측의 휴대폰 강제 수거는 평등권 침해의 차별행위에 해당
센터직원들, 업무시간 내 철저한 외부 단절에 고통 호소
OK금융그룹, 고객 개인정보 보호 가치가 최우선 주장

 

22.10.5. 5일, OK금융노조 봉선홍 지부장을 비롯한 KB신용정보 강정범 지부장, A캐피탈 김성수 지부장 등이 OK금융그룹을 상대로 사측 사무실이 있는 대한서울상공회의소 앞에서 ‘OK금융그룹은 근무 중 휴대폰 강제 수거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차별시정 결정을 즉각 이행하라’며 기자회견을 연 모습. [사진=이은지 기자]

[시사프라임/이은지 기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금융노조) OK금융그룹지부는 “OK금융그룹이 고객 상담 업무를 하는 직원들에 대해 비인권적 차별행위를 하고 있다”라며 고통을 호소했다.

5일, OK금융노조 봉선홍 지부장을 비롯한 KB신용정보 강정범 지부장, A캐피탈 김성수 지부장 등은 OK금융그룹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열고 “OK금융그룹은 근무 중 휴대폰 강제 수거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차별시정 결정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OK금융노조 김희정 국장은 <시사프라임>과의 인터뷰에서 “센터장, 팀장은 제외하고 팀원에게만 적용되고 있는 것부터 불합리하다”라며 “출근 시에 휴대전화를 보관함에 보관하니 외부와 단절이 되고 이에따라 아이가 아프거나 기타 경조사가 생겨도 알 방법이 전혀 없어 답답하다”라고 했다.

‘회사 PC 내의 SNS설치 및 외부와의 통화시스템 대안이 전혀 없는지’의 질문에 김 국장은 “금융 PC에는 SNS설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 과거부터 회사측에서 당연시하게 시행 해오던 것이라 우리는 그저 따라야 하는 줄 알았다”라며 업무 내내 외부와 단절된 센터직원들의 고통을 전했다.

앞서 지난 6월 9일 노조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한 진정서에 “센터직원들에게 출근과 동시에 핸드폰을 강제 수거하여 보관하는 비인권적 차별을 벌이고 있다”며 차별행위 시정을 촉구한 바 있다.

이후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8월 9일 “센터장, 팀장과 달리 팀원에게만 출근 시 휴대전화를 보관함에 보관하도록 하여 휴대전화 소지를 제한한 것은 직급 또는 직책을 이유로 한 합리적 이유 없이 고용 영역에서 불리하게 대우한 평등권 침해의 차별행위에 해당한다”면서 “휴대전화 사용에 있어서 직책에 따른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휴대전화 소지를 제한하지 말 것과 향후 유사한 차별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22.10.5. 5일, ‘OK금융그룹은 근무 중 휴대폰 강제 수거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차별시정 결정을 즉각 이행하라’라며 연설하는 OK금융노조 봉선홍 지부장의 뒤로 사측 관계자가 지켜보고 있다. [사진=이은지 기자]

봉선홍 지부장은 연설에서 “핸드폰 수거는 선택하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라 개인의 자유권 보장 보호가 우선되어야 할 문제다”라며 “가족이 아파도 그 소식을 들을 수 없고 지금, 이 순간에도 핸드폰 강제 수거를 요구당하고 있다. 우리는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우리의 인권은 누가 보장해주냐”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연설에서는 금융노조 저축은행 사측들이 OK저축은행을 이용해 직원들에게 갑질을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금융노조 저축은행 이진한 지부장은 “OK저축은행은 아침 6시에 회의 잡는 회사”라며 “휴대전화 강제 수거뿐 아니라 고객의 예금으로 몇 년 만에 12조 가치를 이루는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많은 만행을 저질렀다”라고 주장했다.

이 지부장은 “2016년, 김세진 감독이 이끌었던 배구단이 승리하면 승리 수당을 10만 원 주고 패배하면 패배 수당을 직원들 수당에서 깎은 사실이 있다”라며 “저축은행 지부의 각 교섭에 참여하며 듣는 말 중에 가장 많이 들리는 말이 뭔 줄 아나. OK저축은행을 딱 지목해서 ‘저기는 물가가 올라도 임금이 안 오르고, 순종해서 직원들이 뛰고 있는데 너네는 왜 OK저축은행처럼 못하나’라고 한다. 사측들이 OK저축은행의 갑질을 완전히 이용해 직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가스라이팅 하는 상황”이라고 격분했다.

22.10.5. 5일, OK금융그룹을 상대로 한 기자회견에서 연달아 연설하는 강정범 지부장과 김성수 지부장의 모습. [사진=이은지 기자]

금번 기자회견 가운데 휴대전화 강제 수거 이외의 비인권적 차별행위가 드러나면서 현장 분위기는 무거워졌다. 기자회견 마무리로 강정범 지부장과 김성수 지부장은 △OK금융그룹이 센터 직원들의 휴대전화 강제 수거하는 것을 반대 △국가인권위원회 조사 과정에서 직원동의를 얻었다고 주장한 사측에 대한 공정성 심의 △국가인권위원회 결정문이 9월 중순에 회사에 송달되었으나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는 사측의 만행 △사측이 금번 기자회견 예정 직후인 9월 30일에 ‘휴대기기 사용 제한 동의서’를 시행한 사실 △국가인권위원회에서 '휴대전화 소지를 제한하지 말 것'에 대한 권고 무시 등을 발언하며 투쟁했다.

이와 관련 OK저축은행 권민정 과장은 <시사프라임>과의 인터뷰에서 “당사는 차별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조치방안을 마련 중이다”라며 “당사는 고객 개인정보 보호 가치를 최우선으로 해서 개선방안을 검토 중이고, 고객 개인정보 보호라는 대전제가 흔들리지 않는 방안을 기민하게 고민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핸드폰 수거에 대한 사실확인 여부 및 직원의 핸드폰 사용으로 인해 고객정보가 유출된 사례가 있었는지’의 질문에 권 과장은 “핸드폰 수거가 강제적이기보다 아침에 오면 보관함에 직접 넣는 시스템이다”라면서 “과거에 유출된 사례가 있었다고 들었지만 세세한 내용은 사측의 보안법에 의해 알려드리기 어렵다”라고 양해를 구했다.

OK금융그룹은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휴대폰 강제 수거를 비롯한 자유로운 연차 사용 제한, 노사협의회 선거에서 절차상 하차, 부당 전보, 노동조합 활동 보장 제한 등 직원들의 기본적 노동권을 침해해 근로감독까지 진행 중임이 밝혀졌다.

사측에서 외치고 있는 인권과 권리보호가 직원을 제외한 임원과 고객에게만한 해당되는 것이 밝혀지면서, OK금융그룹이 선택적 인권만을 앞세울 지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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