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드루킹 일당과 공모한 댓글조작 혐의로 2년 실형 법정 구속

한국당, 문재인 대통령 겨냥 관여 여부 밝히라 촉구

바른미래당, 질 나쁜 선거범죄 진짜 배후 밝혀야

민주평화당, 크나큰 범죄행위, 죄질 매우 불량

▲취재진 앞에 선 김경수 지사 ⓒSBS캡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일당과 공모해 댓글조작을 벌인 혐의로 법정 구속되자 야3당이 일제히 민주주의를 유린한 범죄라며 김 지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겨낭하며 김 지사의 댓글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여부에 대해 밝힐 것도 촉구했다.

30일 서울중앙지법은 드루킹 댓글조작 관련 혐의를 받고 있는 김 지사에 대해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김 지사가 법정 구속되자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김경수 경남지사의 댓글조작 혐의를 법원이 인정한 것이라며 댓글로 대선여론을 조작하고 여론조작의 대가로 인사를 약속한 것은 민주주의를 유린한 중대한 범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즉시 지사직에서 사퇴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대선 댓글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여부를 국민들께 명백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도 자유한국당 결이 같은 논평으로 불법여론조작 사건으로 규정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불법여론조작 사건은 여론을 왜곡해 민주주의 선거제도를 공격한 질 나쁜선거범죄김 지사는 민주주의 파괴자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거짓 덩어리김 지사는 부끄러움을 알고 사퇴하라김경수의 진짜 배후를 밝혀야 하고,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불법여론조작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라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역시 민주주의 취지를 왜곡한 위법성이 매우 중대하고 평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김경수 지사는 범죄 행위 당시 현직 국회의원으로서 누구보다도 법질서 확립에 앞장섰어야 했음에도 여론 조작 행위라는 크나 큰 범죄행위를 앞장 서 저질렀기에 죄질이 매우 불량하다경남지사직에서 즉시 사퇴하여 자연인의 입장에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반면 정의당은 법원의 김 지사에 대한 유죄 판결을 존중하면서도 대법원의 판단까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판결문에서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범행의지를 간접적으로 강화했다거나 묵시적 동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는 모두 정황에 따른 판단이라며 김지사의 법정구속으로 경남 도정의 공백이 우려된다. 혼선이 최소화되길 바라며, 대법원의 판단까지 차분히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