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반대에도 비대위 책임당원 자격 부여

황교안 당권 출마 길 열리며 광폭 행보 본격화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 ⓒ자유한국당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황교안 전 총리가 당권을 거머쥐기 위한 고비 관문이었던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받았다. 책임당원 논란이 종지부를 찍으면서 황 전 총리는 2월 열리는 전당대회까지 지지층 결집에 나설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31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황 전 총리의 책임당원 부여에 자격 여부를 놓고 비대위원 간 설전이 오가며 진통을 겪었다.

이날 비대위에 참석한 비대위 정현호 위원은 법치주의를 강조하는, 자유와 법치주의를 강조하는 정당이라면 국민들에게 법을 따르라고 법의 지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힘 있는 사람이나 권력자가 모두가 합의한 법률과 원칙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 권한 행사하는 것이고, 힘 있는 권력자에게 자신에게 엄격하게 해석을 적용해야 된다선관위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우리 당의 기구와 역할을 위해 판단을 존중하지만 분명히 아쉬움이 남고, 문제의식이 드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반면 박덕흠 위원은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등의 요청으로 최고위에서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고 규정을 하고 있다이렇게 최소한의 법을 안 지키고 있다는 건지 이해가 안 된다. 아직 직 결정이 난 사안도 아닌데 그런 식으로 자꾸 이야기하면 결국은 자중지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럼에도 비대위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전당대회 출마가 가능하도록 의결했다. 여기에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포함됐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책임당원 자격요건의 변경을 요청한 대로 의결했다면서 오 전 시장과 황 전 총리는 전당대회 기탁금을 납부하고 후보자 등록을 마치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비대위에서 강하게 반대하는 소수의견이 있었다표결 없이 비대위원장 직권으로 의결했다고 덧붙였다.

황 전 총리에 대한 책임당원 의결까진 당 대표 출마의사를 밝힌 중진 의원들의 반대와 비대위원 간 설전이 오가는 등 쉽지 않은 결정임에도 전대 흥행이라는 효과를 거두기 위해 거물급 인사인 황 전 총리의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한 것으로 해석된다.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제치고 첫 1위에 오르며 몸값이 상승한 황 전 총리를 비대위에서 가로막을 경우 보수 지지층 이탈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단 황 전 총리는 책임당원 자격 논란에서 빗겨나면서 광폭행보를 통해 지지층 결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 1위 프리미엄에 야권 보수층에서도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어 유력시되고 있다.

앞서 황 전 총리는 당 대표 출마선언문에서 제가 당 대표가 된다면 단순한 승리를 넘어 자유한국당을 압도적 제1당으로 만들겠다자유우파의 대통합을 이루고 당의 외연을 확대하여 더욱 강한 자유한국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