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디 총리 2015년 이후 4년 만에 방한

인프라, 과학기술, 우주, 방산 등 분야로 확대

작년 7월 문 대통령이 인도에 국빈방문하고 모디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2월21일부터 22일까지 우리나라를 국빈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모디 총리와 오는 22일 정상회담을 갖고 양해각서 서명식에 참석한 후 국빈오찬을 주최할 예정이다.

김의견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모디 총리는 올해 우리나라를 국빈으로 방한하는 첫 외국 정상으로, 모디 총리의 이번 방한은 2015년 이후 4년만이다"며 "이번 방한은 작년 7월 문 대통령의 인도 국빈방문에 대한 답방의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인도는 세계 2위의 인구(13.5억명)와 세계 6위의 경제규모(2조 6,000억불)를 보유하고 있어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국가이다.

김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그간 다져 온 우의와 신뢰를 바탕으로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서 양국 간 실질협력을 기존의 교역·투자, 인적·문화 교류를 넘어 인프라, 과학기술, 우주, 방산 등 분야로 확대하여 양국 관계를 더욱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구체 방안에 대해 중점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 정상은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인도 측의 전폭적인 지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한반도를 넘어 역내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