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 발표“518 망언망동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

박원순 한국당 일부 인사 망언 사회에 큰 충격 줘

이용섭 국회 윤리위, 한국당 망언 3인 속히 제명해야

이용섭 광주시장은 국회는 5·18역사왜곡특별법을 제정해주길 바란다는 입장을 말하고 있다. ⓒ이재정 의원실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등을 비롯한 전국 15개 시·도의 광역단체장들이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왜곡·폄훼 발언에 대해 “5·18 민주화운동 왜곡폄훼는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행위이다고 규탄하며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박원순 시장 등 15개 시도 광영단체장들은 24일 오전 1030분 국회 정론관에서 '5.18 민주화운동의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입장문'을 발표하며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망동에 대하여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들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행위를 배격하고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입장문에는 전국 17개 시·도지사 중 무소속 원희룡 제주시를 포함한 민주당 소속 14개 시도 시자가 참여한 반면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 등 한국당 소속 2명은 제외됐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일부 인사들의 망언이 우리 사회 아주 큰 충격을 주고 분노를 느끼고 있다. 5.18 민주화운동은 이미 우리 국민들이 우리 역사에서 아주 찬란한 민주화의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다이런 망언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는 인식에 시도지사들이 공동의 성명을 채택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5·18 민주화운동은 국민 모두의 자랑스러운 역사이며 광주가 중심이 된 전국적인 민주화운동으로 다시는 5·18을 왜곡하는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이번에는 확실하게 책임을 묻고 ‘5·18역사왜곡처벌특별법을 제정해 국민통합의 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한국당은 망언을 한 세 명을 제명하고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해주길 바란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이 세 명을 하루빨리 제명해주고, 국회는 5·18역사왜곡특별법을 제정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