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하면 기존 협력업체 유지하는 게 기본 방침

한국조선산업 발전협의체구성 지역경제 활성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그룹이 8일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산업은행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그룹이 8일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하고 임직원의 고용 안정과 협력업체 기존 거래선을 유지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그룹과 산은은 이날 계약식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공동발표문을 발표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으로 고용 불안정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이같은 내용이 담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약식 이후 본격적인 실사에 들어가게 되면 인력 구조뿐 아니라 거래선 규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본계약식에 참석한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은 기존 협력업체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가능하다면 전제를 달아 본격적인 실사에 따라 협력업체 조정에 들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협력업체 문제는 지역에서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라 가 사장 역시 이점을 언급했다. 가 사장은 협력업체 문제는 지역에서 가장 우려하고 있는데, 아직 실사하지 않아 정확하게 파악된 건 아니지만 지금까지 알아본 바에 따르면 대우조선 협력업체 4분의 3 이상이 현대중공업그룹과 거래하고 있다"라며 "가능하면 기존 협력업체를 유지하겠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외에 가칭 한국조선산업 발전협의체를 구성, 조선산업 생태계를 복원해 지역경제를 활성화기키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협의체에는 학계와 산업계, 정부가 함께 참여한다. 인수에서 난관으로 지목된 기업결합 심사는 올해 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가삼현 사장은 심사는 자국 내 동종 산업의 경쟁 문제와 선주들의 이해관계, 독과점 등을 종합적 판단해서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법률적 부분에서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기업결합 심사는 경쟁국인 중국, 일본과 유럽연합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고 그 외 국가도 추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이 조선통합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가칭)과 현대중공업(사업법인)으로 물적분할하고 산은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을 전량 출자하는 대신 통합지주회사의 주식을 취득하는 방식이다. 조선통합지주회사에는 현대중공업(사업법인),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이 자회사로 들어간다.

권오갑 부회장은 현대중공업 그룹은 그룹 산하 4개 조선사를 영업 및 설계, 생산에 최적화시키고,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조선해양은 컨트롤타워 겸 R&D(연구개발) 및 엔지니어링 전문회사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