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지원위원 국회예산정책처 평가위원 숭실대 행정학과 겸임교수

최 도 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좋은 습관, 책을 읽고 글을 쓰고, 건강관리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 매사에 차분히 준비하고 열심히 노력을 해야 한다. 세상엔 공짜가 없다고 한다. 성공과 실패는 습관과 노력의 차이라고 말하고 싶다.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42년간 ‘성인발달 연구’를 이끌어온 조지 베일런트(George Vaillant) 교수의 연구실적 ‘행복의 조건(원제 Agint Well)'에 의하면 1930년대 입학한 2학년 학생 268명의 삶을 70년 추적 조사한 결과,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은 “꿈과 열정과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이라고 한다. 세상에 오고 가는 과정과 삶의 방법도 생의무개와 가치도 돌아보면 별로 차이가 없다.

마음가짐과 행동은 어린 시절부터 오랜 세월 동안 축적되어 자신의 습관을 만든다. 나쁜 습관은 하루아침에 고칠 수가 없다. "정신을 능가할 수 있는 것은 습관이다"라는 말처럼 우리는 매일 매일 행동양식을 좋은쪽으로 조금씩 고쳐나가야 한다. 성공에는 인격, 기량, 자신감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자신에 대한 강한 신념이 필요하다. 성공에 대한 강한 집념 즉 좋은 습관은 오늘 바로 성공을 장담 할 수는 없지만, 미래 성공엔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격언처럼 실패를 거울삼아 계속 노력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부모사랑과 친구의 우정도 커가는 과정도 입학 졸업 등 학교생활도 스승님께 배우는 책과 공부하는 과정도 시대를 불문하고 거의 똑 같은데, 성공은 습관과 노력차이가 아닐까? 정든 교문을 나서서 경쟁사회에서 살아가는 과정도 엇비슷한데, 돌이켜 보면 차이가 나는건 운(運)보다는 노력 차이, 즉 좋은 습관이라고 논하고 싶다. 공부는 집중적으로 깊게, 운동도 뼈를 깍는 노력이 있어야 하고, 사업은 냉철한 판단력과 열정적 노력의 댓가이며, 인생사 알파고 오메가인데, 돌아보면 생활습관이 아주 중요하다. 재능만 믿고 게으름 피우는 토끼보다, 꾸준히 갈고닦는 거북이가 승리한다는 초등학교때 배운 토끼와 거북이 경주가 성공의 방정식 같다.

성공의 방정식, 좋은 습관, 지혜로운 하루 10분 삶의 원칙을 정리해 보면

첫째, 10분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면, 하루가 내 손안에 들어오고, 인생 삶이 달라진다.

둘째, 평소 하루 독서량에 10분만 더 읽고 써보면, 유식한 지식인이 될 것이고, 식사를 10분만 천천히 잘 씹어 먹으면, 위장이 좋아져서 오장육부가 건강해진다고 한다.

셋째, 10분만 먼저 출근해서 차분히 준비하면, 업무 능률성으로 능력을 인정받게 될 것이다.

넷째, 약속장소에 10분 먼저 도착하면, 편안한 마음으로 주도적 능동적 관계를 맺게 된다.

다섯째, 화가 날 때 10분만 눈을 감고 서로 입장 바꿔 생각한 후 조용히 말하면, 다툼이 더 좋은 사귐으로 바뀔 수 있다. 우리 속담에 참을 인(忍)자가 셋이면 살인도 면한다고 했다.

여섯째, 평소보다 하루 10분만 더 웃으면, 인간의 삶이 부드럽고 더 행복해 질 것이다

일곱째, 식후에 10분만 더 걸으면 건강이 찾아온다. 걷기는 인생 삶의 알파요 오메가이다.

여덟째, 사랑과 감사와 칭찬 메시지를 10분만 더하면, 사랑과 감사의 삶이 펼쳐지게 된다.

아홉째, 불필요한 잡담과 인터넷과 전화를 10분만 줄이면, 자신을 돌아보는 여유가 생겨 하루 생활이 여유롭고, 업무에 집중하면 능률이 배가 되고, 점차적으로 훌륭한 리더가 될 것이다.

열째, 잠 들기전 10분만 하루일과를 되돌아보면, 오늘의 기쁨과 보람이 내일로 이어지며, 오늘의 실수가 내일 되풀이 되지 않게, 편한 마음으로 잠들면 매사가 잘 풀리게 될 것 이다.

지혜로운 10분의 삶, 좋은 습관은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장점은 극대화시키고 단점은 보완해 가는 자기관리가 성공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인간에겐 몸에 저절로 익혀진 행동방식 즉 습관(버릇)이 있다. 예를 들면 서커스단 코끼리가 말뚝에 묶여 있다. 말뚝은 코끼리의 힘으로 쉽게 뽑을 수 있지만, 코끼리는 뽑으려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어린 시절에 힘껏 뽑아보려고 했지만 소용이 없었기 때문이다. 몸집이 커진 어른 코끼리가 된 후에도 ‘어차피 안 될 거라’ 는 생각으로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위기를 찬스로 바꿔라. 작은 성공을 계속 이어나가라. 성공체험을 거듭해 나가다 보면, 자신 있게 일을 밀고 나갈 수 있는 추진력이 생긴다. 인생 성공의 방정식은, 좋은 습관으로 꿈을 갖고 도전하면 반듯이 성공할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