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157.4까지 청정 가능한 4Way 카세트 최초 공개

'무풍 냉방' 에어컨에서 '무풍 청정' 공기청정기까지무풍 기술 확대

()감지 지능 냉방, IoT 기능 도입으로 편의성·효율성 강화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전자만의 무풍 기술로 만든 '무풍 에어컨'과 '무풍 큐브' 등 '무풍 풀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2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 2019'에 참가해 자사의 공조 제품을 대거 선보이며 기술력을 드러냈다.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은 전 세계 28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26천 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공조 전시회다.

삼성전자는 시스템에어컨과 무풍에어컨을 전면에 내세웠고, LG전자는 인공지능 스마트기류 실내기, 공간별 맞춤형 솔루션 등을 내세웠다.

◆삼성전자, 시스템에어컨 무풍에어컨 등 풀 라인업 선보여

삼성전자는 국내 최대 면적을 청정 가능한 4Way 카세트형 시스템 에어컨, '무풍 에어컨' 풀 라인업 등을 선보였다. 최근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로 인해 실내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했다.

시스템에어컨 360·1Way·4Way 카세트는 PM1.0 필터가 탑재된 공기청정 판넬을 적용할 수 있어 0.3(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한 먼지까지 강력하고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

특히 2월말 출시돼 이번 전시회에 처음으로 공개하는 4Way 카세트용 공기청정 판넬은 국내 최대 면적인 157.4의 넓은 공간까지 청정이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스탠드형, 벽걸이형, 1Way·4Way 카세트형 '무풍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삼성 큐브'에 이르기까지 '무풍 풀 라인업'도 전시했다.

이외에도, ()감지 지능냉방, '와이파이 키트(Wi-Fi Kit)' 등 사용 편의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엿볼 수 있는 스마트 솔루션' 전시존도 마련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이기호 상무는 "무풍으로 대표되는 차별화된 성능은 물론 더욱 쾌적하고 효율적인 공조 솔루션을 제공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듀얼베인을 적용한 인공지능 스마트기류 실내기 ⓒLG전자

◆LG전자, 최대 규모 전시관에 AI적용 실내기 공간맞춤형 선보여

LG전자는 참여하는 업체 중 가장 넓은 450제곱미터(m2)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해 인공지능 스마트기류 실내기, 공간별 맞춤형 솔루션, 비컨(BECON) 등을 선보였다.

인공지능 스마트기류 실내기는 듀얼 베인(Dual Vane)과 스마트 기능을 적용한 신제품이다. 기존 천장형 실내기에 설치된 4개 조절 장치와는 별도로 내부에 4개의 조절 장치를 추가했다.

주거, 사무, 교육, 산업, 상업 등 8개의 공간 맞춤형 솔루션도 선보였다. 공기청정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천정형 실내기는 PM 1.0 극초미세먼지, 냄새, 대장균까지 제거해주는 5단계 공기청정시스템을 탑재했다.

교육 공간 솔루션은 PM 1.0 센서를 탑재한 것은 물론이고 최대 158제곱미터(약 47.9평) 면적의 공기청정이 가능하다.

토탈 솔루션인 비컨은 각 공간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 이감규 부사장은 “LG전자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종합 공조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