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관 임명 앞두고 ‘최후통첩’… “원내외 모든 수단 동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국회기자단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이미선 헌법재판관 임명 강행 관측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총력 투쟁을 예고하며 최후통첩을 했다.

이날 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대통령이 끝끝내 임명을 강행한다면 우리 당은 원내외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국민과 함께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며 “우리 당과 국민의 최후통첩을 대통령께서 무겁게 받아들이고, 이제라도 올바른 판단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미선·문형배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 18일까지로 시한을 정해 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한 상태다. 이날 전임 조용호·서기석 재판관의 임기가 종료되는 만큼 새 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될 경우 문 대통령은 이르면 19일 두 후보자에 대한 헌법재판관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법률도, 국회도, 여론도 덮고, 모두 무시하고 헌법재판소마저 자신들의 이념코드로 장악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이러고도 민주정부라고 불릴 자격이 있는가”라고 맹비난했다.

황 대표는 이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는 물론 인사검증 부실의 책임을 물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 인사라인의 경질도 거듭 촉구했다.

이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부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들어 58건의 인사청문 대상 중 18건의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다”며 “그 이전 정부의 2배나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사청문회 관련법에는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되, 우리 국회의 의견을 적격과 부적격으로 나누어 충분히 기술하도록 되어 있다”며 “법을 존중해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