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당원권 정지 3개월, 김진태 경고 조치 내려
민주당 “자유한국당 자유망언당으로 이름 바꿔라”비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사진,좌), 김순례 최고위원.  [사진 / 시사프라임DB]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사진,좌), 김순례 최고위원.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는 ‘5·18 폄훼’ 발언으로 당 징계에 회부된 김순례 최고위원과 김진태 의원에게 각각 당원권 정지 3개월의 징계와 경고 조치를 내렸다.

한국당 운리위는 19일 오후 2시 중앙당 당사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까지 걸린 시간은 5.18 망언 사태 이후 71일 만이다.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2월 14일 윤리위에서 전당대회 후보자 신분이란 이유로 징계 유보 결정을 내렸다. 이후 4.3재보선 까지 징계 여부를 미루다가 이후에 징계 결정을 내렸다.

한국당 윤리위는 지난 15일 세월호 유가족에게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진짜 징하게 해쳐 먹는다”고 했던 차명진 전 의원과 “징글징글하다”고 했던 정진석 의원에 대해서도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했다.이번 징계 결정만 놓고 김 최고위원에게 내려진 3개월 당원권 정지가 최고 수준으로 그쳐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에선 5.18 망언 의원을 국회에서 퇴출시켜야 한다며 강하게 한국당을 압박했다. 한국당에서도 5.18 행사가 한달 남짓 남은 상황에서 이 문제를 길게 끌고 가단 부정적 여론만 키울 수 있어 어떻게든 신속하게 처리해야 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처벌 수위가 낮아 오히려 역공을 당할 가능성이 벌써부터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에서 “5.18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조치가 경징계에 그쳤다.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였다”며 “자유한국당은 차라리 자유망언당으로 이름을 바꾸라”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민주 영령들께 부끄럽지도 않나. 황교안 대표는 5.18 기념식에 참석을 추진한다 했나. 이러고도 광주시민을 광주 영령들을 대할 낯이라도 있나”라며 “비운의 역사에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은 정당으로서 과거에 대한 반성도, 과거를 마주대할 용기도 없는 정당임을 스스로 고백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역시 논평을 내고 “면죄부를 줬다”고 반발했다. 최경환 최고위원은 논평에서 “이번 징계 결정은 현재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징계안으로 상정되어 있는 이들에 대해 국회 제명을 못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역시나 기대했지만 결과는 역시나였다.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처벌보다는 격려에 가깝다”고 비꼬았다. 김종대 정의당 대변인은 “국민들은 이들의 국회의원 자격을 박탈하고 단죄할 것을 요구했지만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명된 이 의원은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제명해야 하지만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은 상태”라며 “국회에서 할 일을 거부하는 한국당이 자당의 업무마저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