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0-07-14 10:30:37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1인 미디어 기업이나 지원정책을 발표 시행하고 다양한 부처에서도 이와 같은 취업 및 창업에 많은 지원과 정책을 내 놓고 있다.

정부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1인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례와 기본적인 경영방침을 가지고 노력이 뒷받침해야 성공으로 나갈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아울러 JBS일자리방송 연구팀이 제언하는 3가지 방향과 '1인 기업이 성공하는 10가지 원칙'을 잘 숙지해서 성공의 길에 가까이 다가 가보자.


-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라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고용불안이 확대되면서 ‘내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소규모,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1인 창업에 대해 30~40대 직장인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


지난해 한 인터넷 사이트가 30~40대 직장인 5,2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장인 창업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74%인 3,924명이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혼자서 1인 창업을 하겠다는 대답이 절반 이상인 58%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소자본 1인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투잡스족을 꿈꾸는 직장인들을 위한 1인 기업 성공 방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 창업 아이디어는 어디에나 존재한다


사람들은 엄청나게 훌륭한 아이디어가 사업을 성공시키는 열쇠라고 여긴다. 이 말은 훌륭한 사업 아이디어가 흔치 않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지만, 사실 훌륭한 사업 아이디어는 도처에 널려 있다.


현재의 급속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1인 기업 창업자들에게 매일 점점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준다.


훌륭한 사업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생겨나는 것일까? 성공적인 1인 기업 창업자들은 자신들이 실제 부딪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해낸 해결책이 내게 꼭 필요한 것이라면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라는 데서 영감을 얻는 경우가 많다.


- 잘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 집중하라


역량을 가장 극대화할 수 있는 지점에 초점을 맞춰야만 성공할 수 있다. 이윤과 매출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판단해 이곳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야 한다.


60%의 법칙을 받아들여 다른 모든 것들이 제 기능을 하고 있는 한, 굳이 그것들을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지 마라.


1인 기업 창업자는 반드시 가능한 모든 활동을 자동화시키거나, 핵심 활동을 제외하고는 아웃소싱으로 처리한다는 원칙을 세워두어야만 한다.


<1인 기업 성공의 10가지 원칙>


1. 잠재적인 실패요인을 줄여라


- 실패로 인해 치러야 하는 대가를 줄이기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하라


2. 절대고객보다 앞서지 마라


- 상품이나 서비스는 충족되지 않고 있던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만큼 새로워야 하지만 삶의 방식을 바꿔야 할 정도로 혁신적이어서는 안된다.


3. 융통성을 유지하며 끊임없이 혁신하라


- 예상치 못한 새로운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갖추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알아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부단히 출시하라


4. 성장능력을 갖춰라


- 사업체의 규모를 키워나갈 수 있는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라


5. 끊임없이 실험하라


- 개선 가능성에 대해 현실에 바탕을 둔 실험을 해보아야 한다. 경쟁업체는 모든 것을 역설계하여 모방할 수 있다.


6. 시간의 지배에서 벗어나라

- 잠들어 있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들이는 자동화된 아이템을 찾아내야 한다.


7. 신기술의 힘을 내 것으로 만들어라


- 인터넷 서비스가 사업을 어떤 식으로 지원할 수 있는지를 알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기꺼이 배우려는 자세를 가져라


8. 일단 시작하라


- 모든 것은 작은 첫 걸음에서 시작된다. 점진적으로 규모를 키워가는 신중한 접근방식을 택하라


9. 열정을 갖고 매진하라


- 자신의 일에 흥미와 열정을 가질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최선을 다했다는 말 대신 꼭 해야 할 일이라면 반드시 성공하라


10. 외부 서비스 환경을 적극 활용하라


- 아웃소싱을 적극 활용해 업무를 처리하고 에너지와 자원 그리고 시간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시켜라


1인 기업이 소재벌이 되는 기회의 시대에 우리는 살고있다.

이미 많은 세월을 이겨낸 고령인이 아니라면 더욱 미래가 빛나는 자신을 발견해야 한다.
도태 될 것인가? 일어서서 앞서 나갈것인가? 성공은 취업과 창업을 앞둔 여러분 앞에 놓여 있다.


정창곤 선임기자 begabond57@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babopd
www.sisaprime.co.kr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