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대책이 핵심 의제로
정부‧여당, 조속한 추경 처리 협조 요청할 듯
한국당,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 요청할 듯
바른미래‧평화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

여야 5당 대표. 좌측부터 이해찬 대표, 황교안 대표, 손학규 대표, 정동영 대표, 심상정 대표.  [사진 / 시사프라임DB]
여야 5당 대표. 좌측부터 이해찬 대표, 황교안 대표, 손학규 대표, 정동영 대표, 심상정 대표.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임재현 기자] 여야 5당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8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열기로 합의하자 여야는 일제히 논평을 내고 “환영” 입장을 밝혔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대책이 핵심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다만 논평에서 이번 회동에 각 당이 임하는 요구사항이 담겨 있어 초당적 협력이 가능할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여야 5당 사무총장은 국회에서 만나 실무협의를 갖고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오는 18일 오후 4시~6시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여야는 이날 논평을 내고 ‘한영한다’는 입장과 함께 이번 회동에서 다룰 의제들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추경 조기 집행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초당적 협력을 통해 해법 마련에 나선다고 하니 환영한다”면서 “어렵게 정상화된 국회에서 산적한 민생법안 처리와 추경의 조기 집행을 통해 민생경제를 챙기고, 경기 활성화와 국민생활안전에도 힘써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손 대표가 제안한 ‘범국가적 비상대책기구’ 구성과 함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핵심인 선거제 개혁이 다뤄질지도 관심사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고무적이고 환영한다”며 “일본의 수출규제가 우리 경제를 위협하고 있고, 외교는 갈 길을 찾지 못하고 있는 난국을 타개할 해법이 마련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손학규 대표가 제안한 ‘범국가적 비상대책기구’ 구성이 논의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제자리걸음인 선거제 개혁에 대한 대통령과 여당의 확실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회동 정례화와 선거법 개정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한다”며 “이번 청와대 회동에서 산적한 과제들을 해결하고 일본과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돌파구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1년의 한 번도 안 되게 만나는 소통구조로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며 “여야 지도부와 청와대의 상시적인 소통이 이루어지고, 회동이 정례화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여야 5당과 문재인 대통령이 회동 성사가 대승적 결단을 내린 자당에 있다고 평가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을 돕기 위한 대승적 결단을 내렸다”며 “어렵게 마련된 자리가 결실을 거두려면 이번 회동이 경제를 살리는 대화여야 한다는 점에 이견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미중 무역 갈등에서 한국 경제가 헤쳐 나갈 방법도 미궁에 빠져있는 와중에 문재인 정권은 실패한 이념주도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바라는 것은 먹고사는 문제의 해결”이라며 “이번 회동이 국민의 열망에 화답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