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개특위 위원장에 내정… 야당 공조 유지 전략

8일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홍영표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8일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홍영표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18일 민주당 몫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에 내정되면서 향후 선거법 개정 논의를 주도하게 됐다.

자유한국당의 반발을 뚫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법 개혁안은 이로써 본격적인 논의 단계로 접어들게 됐다. 

이날 민주당은 제1당과 2당이 맡기로 한 정개특위 위원장과 사개특위 위원장 중 정개특위를 선택하고, 위원장에 홍 전 원내대표를 내정했다. 

민주당이 두 개의 특위 중 정개특위를 선택한 것은 선거법 개혁을 고리로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과 공조를 이어나가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특히 홍 전 원내대표가 원내대표 재임 당시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공조하며 선거제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주도한 만큼 야3당과의 소통과 의견 조율에 적임자라는 판단이다.

홍 전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혁법안 처리 방향은 ‘합의처리’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지명된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개특위 위원장으로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선거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