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추경 먼저 처리하면 안보국회는 식은밥”

29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29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29일 일본·중국·러시아 규탄 결의안과 추가경정예산안(추경) 동시 처리 카드로 공세의 고삐를 죄고 나섰다. 

여당이 요구하는 추경 처리를 지렛대로 삼아 정국을 반전시킬 수 있는 안보 현안을 전면에 내세우겠다는 것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7월 임시국회가 시작된 이날 원포인트 안보 국회를 통해 대(對)러시아·대(對)중국·대(對)일본에 대한 규탄 결의안과 추경안의 동시 처리를 여당에 제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차담을 열어 추경과 안보국회의 동시 추진 원칙을 거듭 강조하면서 여당의 추경 우선 처리 요구에 대해 “추경을 먼저 처리해주면 안보 국회는 식은밥이 될 것”이라며 일축했다.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나 원내대표는 “안보국회의 핵심인 운영위, 국방위, 외통위, 정보위 의사일정과 대러, 대일, 대중국 규탄 결의안, 일본의 통상보복결의안 및 추경안 등을 통과시키기 위한 일정을 가급적 금일 안에 협의해서 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추경안과 일본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이 함께 처리돼야 원포인트 국회 소집의 의미가 있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추경의 생명은 타이밍인데 지금이 벌써 7월 마지막 주다. 일본의 비정상적인 경제침략에 대처하고 재난복구와 경기대응을 위해 여야가 한마음으로 추경을 해도 한 참 늦은 상황”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여러 조건을 붙여 추경안 발목을 잡고 있는데, 안타깝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추경 심사에 여러 전제조건을 달아 왔고, 그 조건 역시 수시로 변해왔다“며 “이제는 ‘안보국회’ 운운하며 7월 국회를 요구하지만, 그간 시시때때로 바뀌었던 진정성 없는 태도로 보아 그 진위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