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마의 멋스러움을 현대적으로 재구성

문화체육관광부(장관 : 유인촌)는 한글박물관 건립 현상설계공모전에 응모한 작품 가운데 (주)종합건축사사무소 도시인(대표 : 한대진)의 작품을 최우수작으로 선정, 발표했다.

우수작은 (주)한기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대표 : 송유석)에 돌아갔다.

이번 설계공모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조달청에 의뢰하여 진행되었으며, 심사에는 총 9명의 위원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글박물관 디자인의 상징성 및 독창성, 전시기획, 구조와 시공의 기술성, 기계설비 계획의 적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했다.

최우수작 수상자에게는 우선협상 대상자로서 설계권이 부여되며, 우수작 수상자에게는 상금 2천만 원이 주어진다.

한편 최우수작품으로 선정된 ‘소통의 켜’는 한글 모음의 제자 원리인 ‘천지인’을 형상화하여 하늘의 켜, 사람의 켜, 땅의 켜를 켜켜이 쌓아올린 공간에 소통의 매개체 한글을 담고, 한국 전통 가옥의 처마와 단청의 멋스러움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하고자 한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박물관을 건축할 때 「친환경건축물 인증」,「건물에너지효율 1등급 인증」,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문화부는 전했다.

정창곤 기자 begabond57@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babopd
www.sisaprime.co.kr
jung chang gon a writer mail; begabond57@hanmail.net

<무단전재-재배포 금지/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권한 및 책임은 저작권자(c)시사 프라임에 있음>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