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매출은 1136억 달러로 일본 148억 달러의 7배
휴대폰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974억 달러로 일본(68억 달러)의 14배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삼성전자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삼성전자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반도체와 휴대폰 업종만 일본 기업에 비해 경쟁 우위를 보이는 반면 업종별 상위 3대 기업들의 매출이 일본 기업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15개 업종 중 절반이 넘는 8개 업종의 국내 대표 기업 매출이 일본매출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14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한국과 일본의 15개 업종별 상위 3개 기업의 지난해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한국기업의 매출은 8587억 달러로 일본기업(1조7453억 달러)의 49%로 집계됐다. 2014년 50%에서 1%포인트 떨어진 수준이다.

이번 조사는 △반도체(종합+팹리스) △보험 △생활가전 △석유화학 △식음료 △유통 △은행 △인터넷 △자동차 △자동차부품 △제약 △철강 △통신 △화장품 △휴대폰 등 15개 업종의 국내 상위 기업 3곳(반도체, 인터넷, 화장품, 휴대폰은 각 2곳), 총 41개 사와 일본의 동일 업종 41개 사를 대상으로 했다.

국내 대표 기업들의 매출이 일본 기업을 앞지는 분야는 반도체와 휴대폰 2개 업종이 유일하다. 지난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매출은 1136억 달러로 일본 148억 달러의 7배가 넘는 수준이다.

휴대폰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974억 달러로 일본(68억 달러)의 14배 이상이다.

반도체 업종 해당기업은 국내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일본은 소니와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이며, 휴대폰은 국내 삼성전자와 LG전자, 일본은 소니와 쿄세라다.

일본 업체 대비 매출 비중이 50%에 못 미치는 업종은 은행(49%), 유통(47%), 식음료(47%), 보험(39%), 자동차부품(38%), 통신(20%), 자동차(15%), 제약(9%) 등 총 8개로 절반을 넘었다.

특히 자동차 업체의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자동차는 2014년 20% 수준에서 지난해 15%로 5%포인트, 자동차부품은 51%에서 38%로 13%포인트 각각 하락했다.

현대기아차의 매출은 지난해 673억 달러로 일본의 토요타(2728억 달러), 혼다(1434억 달러), 닛산(1045억 달러)에 한참 못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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