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삼성전자 8K TV 화질선명도 10%대 그쳐"
"국제 기준 훨씬 못 미쳐 8K TV라고 불러선 안 돼"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전자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에서 LG전자 HE연구소장 남호준 전무가 패널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국내시장에 판매중인 QLED TV에 적용된 퀀텀닷 시트를 들고 있다.  ⓒLG전자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전자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에서 LG전자 HE연구소장 남호준 전무가 패널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국내시장에 판매중인 QLED TV에 적용된 퀀텀닷 시트를 들고 있다. ⓒLG전자

LG전자가 글로벌 TV시장에서 OLED 주도권을 잡기 위해 삼성전자를 겨냥 QLED 8K TV 해상도 저격에 나섰다.  

LG전자는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를 열고 8K 해상도 및 올레드 관련 기술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하며 올레드 TV를 분해해 QLED TV(QD-LCD TV)와 전혀 다른 디스플레이 기술임을 강조했다.

올해 출시된 삼성 QLED 8K TV와 LG OLED 4K TV를 직접 등장시켜 비교하며 삼성전자 QLED 8K TV 해상도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각사의 TV를 틀며 밤하늘에 반짝이는 영상 가운데 별이 잘 보이지 않은 TV는 삼성전자 제품이었다. 

LG전자 관계자는 "(별이 보이지 않는)이 TV가 QLED 8K"라며 "백라이트의 한계로 별이 보이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LCD TV는 백라이트(Backlight)에서 발산한 빛을 액정으로 조절하고 여러 개의 필름을 통과시켜 화면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LG전자는 '시야각' 개선에 따른 부작용으로 삼성 TV의 화질 선명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남호준 전무는 "경쟁사 패널이 시야각에서 LG 대비 좋지 않아 시장에서 꾸준히 이슈가 됐다"면서 "삼성의 올해 나온 TV의 시야각이 작년보다 좋아졌고, 이를 보완한 데 따른 부작용이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앞서 독일 가전·IT 전시회 'IFA 2019'에서 LG 나노셀 8K TV의 화질 선명도(CM)는 90%로 나온 반면 삼성 QLED 8K TV는 12%라고 주장했다.

해상도는 화소 수와 구분되어야 하고, 화소 수는 물론, 화질선명도(CM)요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ICDM은 해상도를 판단하는 측정 기준으로 ‘화질선명도’ 값을 정의하고, ‘화질선명도’ 50% 이상을 해상도 충족 조건으로 명시하고 있다,

화질선명도가 50% 미만인 경우 화소 수가 8K에 해당하더라도 해상도는 8K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게 LG전자측의 주장이다.

LG전자 HE연구소장 남호준 전무는 이날 설명회에서 "8K TV는 화소 수가 가로 7680개, 세로 4320개로 총 3300만개를 만족해야 할 뿐 아니라, 화질선명도가 50% 이상이라는 조건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며 "삼성전자의 8K TV는 화질선명도가 10%대에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QLED 8K TV는 화소 수만 충족했을 뿐, 화질이 국제 기준에 훨씬 못 미쳐 8K TV라고 불러선 안 된다는 게 LG전자의 거듭된 주장이다. 

OLED TV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유기화합물이 전기에너지를 받아 스스로 빛을 발산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백라이트가 필요 없고 화소 하나하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 완벽한 블랙 표현이 가능하다.

 

LCD TV의 하나인 QLED TV는 LCD 패널과 백라이트 유닛 사이에 퀀텀닷 필름을 추가해 색재현율을 높인 제품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