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중간 결산”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앞둔 부산에서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 발전 전략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현장 점검 차원에서 부산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열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의 중간 결산”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부산은 오는 25일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리는 장소다. 행사에 앞서 문 대통령이 개최지를 직접 찾은 것은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차원이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주변 4강 외교와 더불어 우리나라 외교의 한 축인 아세안 지역과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관계는 외교, 경제, 인적·문화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전에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공동번영의 미래를 여는 기반도 단단해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중국·일본·호주·뉴질랜드까지 포괄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문이 타결된 것과 관련해선 “RCEP 타결은 우리와 아세안 간의 투자교역 여건을 개선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내년 최종 서명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시장이 열리고, 자유무역 가치의 확산에 큰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보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조했다. 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서는 아세안과의 협력이 역내 평화 실현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다만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나 남북관계 관련 발언은 내놓지 않았다.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부산 방문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절 거론하지 않았다. 최근 남북관계 개선이 지지부진한 상황인 만큼 대북 문제에 대해 좀더 신중하게 접근하려는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