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이언주 부산전략공천 논란에 "엄중한 시기, 분열 조심해야"

심재철 원내대표 주재의 의원총회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장에서 열리고 있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주재의 의원총회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장에서 열리고 있다. (미래통합당)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이 창당과 동시에 4.15총선을 위한 공천작업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는 가운데 특정 지역의 공천을 둘러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에 아주 작은 잡음도 큰 소음으로 울릴 수 있는 엄중한 시기"라며 "우리의 분열, 우리의 다툼을 손꼽아 기다리는 세력들이 있다. 대표인 저부터 조심하고, 또 유의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총선 압승이라고 하는 최종목표 앞에서 우리는 국민들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경쟁을 보여드려야 한다"면서 "이것이 정통보수의 본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공천갈등의 핵심은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대표 출신 이언주 의원의  부산 중구·영도구 전략공천설이다. 

현재 경기 광명을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 의원이 공관위로부터 부산 중구·영도구 전략공천을 약속받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면서 내부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부산 중구·영도구 지역구 의원으로서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무성 의원은 해당 지역구에 경선을 거치지 않고 전략공천할 경우 지역민심이 분열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펴며 반발했다. 

장제원 의원도 이언주 전략공천설에 대해 "수도권 한 석이 급한 마당에 경기도를 버리고 부산으로 내려오는 것 그것만으로도 논란이 있는데 자신을 과대포장하니 안타깝기 그지 없다"고 비판했다.

급기야 새보수당 출신 유승민 의원이 김형오 공관위원장에게 불만을 제기한 문자 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되면서 파열음이 분출했다. 

유 의원은 이혜훈 의원과 주고받은 문자에서 "이 의원은 험지인 경기 광명을 피해 부산으로 단수공천받고, 이혜훈은 컷오프, 지상욱 민현주는 수도권 경선, 하태경은 경선이다. 이런 결과가 되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김 위원장을 향해 "김형오가 갈수록 이상해지네"라는 원색적인 표현도 했다. 

김 위원장은 유 의원의 문자메시지 내용에 대해 "여론조사도 안 하고 어떻게 컷오프를 하겠는가"라며 이혜훈 컷오프설에 대해 부인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공관위는 입장문을 통해 "최근 일부에서 공관위의 원칙과 방향을 흔들려는 시도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면서 "기존의 관행과 이해관계를 벗어나지 못한 채 책임과 헌신을 망각하는 일부의 일탈행위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하며, 다시 반복될 경우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