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 투자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지능교육ㆍ스마트 완구, 캐릭터 IP사업 추진
- 신규 캐릭터 IP 개발과 생산시설 투자 등에 공모 자금 투입

후이만킷 대표(c) 시사 프라임

형성그룹 최재원 한국지사장 사업설명의 모습 (c) 시사 프라임

형성전경 (c) 시사 프라임

헝셩그룹(대표이사 후이만킷)은 코스닥시장 상장을 앞둔 중국 완구ㆍ콘텐츠 전문기업으로 3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상장에 따른 향후 사업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1992년 3월 설립된 헝셩그룹은 지난 25년 동안 아동문화사업에 집중해 온 중국 복건성 최대 규모 완구·콘텐츠 전문기업이다.

회사는 설립 초기 완구 전문회사로 시작해서 현재 아동문화사업 전반과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 플라스틱 전동완구, 봉제완구, 애니메이션 및 아동용품 등이 있으며 해당 제품은 국제 안전 및 품질 인증을 획득하고, 중국을 비롯한 미국, 유럽 등 세계 시장에 공급되고 있다.

특히, 디즈니, 마텔, 피셔프라이스 등 글로벌 기업향 수출로 안정적인 매출과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또 기존 사업 외에도 IP(지적재산) 기반 라이선스 사업, 스마트 교육사업, 3D 애니메이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우수 IP 확보를 통한 OSMU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등 문화ㆍ콘텐츠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2,012억원, 영업이익 392억원, 당기순이익 285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매출의 19.5%, 14.2%에 이르는 수준이다.
특히, 최근 중국 정부 산아제한정책 완화에 따라 헝셩이 주력으로 하는 완구 및 아동용품 사업의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중국 아동문화사업에서 25년 이상 축적된 경험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2013년 이후 연간 1,7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재짓’은 완구, 애니메이션, 아동용품뿐 아니라 찬합, 그릇 등에 브랜드로 이용되면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헝셩은 자체브랜드 ‘재짓’의 성공을 본보기로 향후 양질의 IP를 추가 확보해 아동문화시장 시장 점유율 확대는 물론 부가가치 창출 사업을 지속 전개할 방침이다.

특히, 헝셩의 탄탄한 기술력은 세계 시장에서도 높이 평가 받고 있는데, 2004년 아테네, 2008년 베이징,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3회 연속 올림픽 마스코트 제작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해당 분야에서 세계적 기업으로 입지를 다져왔다.

또, 국제 안전 및 품질 인증 획득은 물론 UN이 선정한 ‘영향력 있는 브랜드 업체’로 선정될 만큼 글로벌 신뢰도와 경쟁력도 갖추고 있다.

헝셩은 기존 아동문화 사업영역을 강화하는 한편, 신성장 전략 사업인 지능교육ㆍ스마트 완구 및 IP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파트너 기업과의 계약 및 투자를 진행하고, 서비스 환경을 조성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회사는 지능교육ㆍ스마트 완구 제작 관련, 한국 로봇기술 선도기업인 로보티즈(대표이사 김병수), 스마트블록 생산기업 모션블루(대표이사 홍제훈) 등 해당 분야 전문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중국 완구 및 교육 시장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헝셩은 한국 시장에서 양질의 IP 확보를 통해 OSMU 사업을 진행 중이다. 회사는 한국 상장 이전부터 한국 애니메이션 '점박이2'에 제작 투자, 게임개발사 YJM엔터테인먼트(대표이사 민용재) 지분 투자, EBS MOU 체결 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및 IP를 확보하고 있다.

한편 헝셩그룹 후이만킷 대표는 “헝셩그룹이 주력으로 하는 아동문화 및 콘텐츠 사업은 다른 사업분야 보다 성장성이 뛰어나고 이용 대상도 광범위해 미래 전망이 매우 밝다”며 “이번 상장을 계기로 중국과 한국에서 헝셩그룹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한편, 양국의 문화산업을 잇는 교량의 역할을 담당하는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헝셩은 주력 사업인 완구사업에 의한 매출이 약 67%의 비중을 차지한다. 헝셩의 총 상장예정 주식 수는 80,735,294주이며 그 중 공모 주식 수는 2,000만 주로, 주당 공모희망가밴드는 3,400원 ~ 5,300원이다.

헝셩그룹은 이번 공모를 통해 총 680억 원 ~ 1,060억 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며, 공모자금은 신규 IP 개발 및 확보, 스마트토이 생산 설비 등 연구개발과 시설투자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 달 3일과 4일 수요예측을 거쳐 최종 공모가를 확정해 8일과 9일 청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상장 예정일은 8월 18일로, 주관사는 신한금융투자이다..


한은남 기자 enhanok70@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20070616han
http://www.sisaprime.co.kr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