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 뚜벅이 유세·온라인 비대면 방식 선거 비중 커져

투표참여 포스터. (선관위)
투표참여 포스터. (선관위)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코로나19로 사회, 경제적으로 위축된 분위기 속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의 최종 레이스인 공식선거운동이 2일 시작된다. 

이번 총선은 코로나 사태로 방역이 비상인 상황에서 치러져 다소 맥빠진 분위기 속에 각당 후보들의 선거운동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무엇보다 현장 유세가 상당한 제약을 받게 된 것이 각당 선대위 지도부와 후보들의 최대 고민이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후보자를 비롯해 선거운동이 가능한 자 중 지정된 사람은 확성장치 등을 이용해 공개장소에서 연설·대담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 감염 가능성으로 인해 현장 유세 규모는 예전보다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종교행사와 각종 동호회 모임도 코로나 사태로 인해 대다수는 열리지 않고 있어 후보자로서는 그만큼 주민과 대면접촉할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든 상태다. 

현장유세의 어려움이 커지면서 대규모 동원유세 보다는 일대일 뚜벅이 선거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온라인 선거활동의 비중도 커지고 있다. 카카오톡이나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과 전화 등을 통한 비접촉 선거운동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동시에 총선 부동층의 표심을 가져가기 위한 여론전이 핵심 승부처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코로나 여파로 현장에서 총선 후보들을 직접 대면할 기회가 적어진 유권자로서는 언론 기사 등 매체를 통한 정보 습득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 역시 자당에 유리한 프레임 공세를 펼치며 자당 후보 지원에 나선 상황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방역 대응과 긴급재난지원금 등을 강조하며 여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야당에 대해선 국정의 발목을 잡는 세력으로 규정해 총선을 통한 심판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문재인 정부 3년 간의 경제실정에 공세의 초점을 맞추며 정권심판론 부각에 열을 올리고 있다.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선봉에 선 모습이다. 그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자당 후보 사무실을 잇따라 방문해 문재인 정권에 대한 국민 심판을 거듭 호소하고 있다. 

특히 통합당은 경제 문제를 선거 전면에 띄우며 경제 대안 정당으로의 면모를 부각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날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나라살리기’ ‘경제살리기’ 공동선언식에 참석한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이번 4.15총선이 나라를 살리고, 경제를 살리는 일대 대전환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1일 시작된 해외 거주 유권자들의 투표(재외투표)도 코로나 사태의 영향을 받고 있다. 전체 재외투표 선거인은 17만 1959명이지만, 코로나 영향권의 각국 대사관에서 선거 사무가 중단되면서 53.2%인 9만 1459명만이 이번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