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김대호·차명진 막말 논란 '악재'… 정권심판론 김 빠져

막말 논란으로 제명당한 통합당 김대호 후보, 차명진 후보.  [사진 / 시사프라임DB]
막말 논란으로 제명당한 통합당 김대호 후보, 차명진 후보.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제21대 국회의원을 뽑기 위한 사전투표를 앞둔 가운데 정치권에서 잇따라 설화가 터져 나오고 있다. 총선판 역시 요동치는 분위기다. 

이번 총선에서 과반 의석 확보를 목표로 내걸었던 미래통합당은 막말 논란의 소용돌이에 휩싸이면서 '자중지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통합당 선대위 회의 발언 도중 30~40대 비하 논란을 일으킨 김대호 서울 관악갑 후보와 후보토론회 과정에서 '세월호 텐트' 사건 발언으로 비판에 휩싸인 차명진 경기 부천갑 후보가 그 장본인이다. 

통합당 최고위원회는 김대호 후보에 대한 윤리위원회의 제명 의결을 확정하고, 차 후보에 대해서도 윤리위로 넘기기로 결정하는 등 사태 진화에 나섰다. 통합당이 선거 직전 막말 논란에 휩싸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선대위 대변인이었던 정태옥 의원이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살고 망하면 인천 산다) 발언을 했다가 자진탈당한 바 있다.

이번 선거에서도 악몽은 되살아났다. 선거전략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9일 서울과 경기에도 집중 유세지원을 계획했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모든 일정을 중단한 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투표를 앞두고 유권자의 분노를 자아낼 수 있는 치명적인 악재가 터지면서 사태가 심각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긴급 기자회견에서 "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자 두 사람이 말을 함부로 해서, 국민 여러분이 실망하고 화나게 한 것에 대해 정말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그는 "이건 말이 적절한지 아닌지를 따질 문제가 아니다"라며 "공당의 국회의원 후보가 입에 올려서는 결코 안 되는 수준의 단어를 내뱉은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 당의 행태가 여러번 실망스러웠고, 모두 포기해야 하는건지 잠시 생각도 해봤다"며 "그래도 제가 생의 마지막 소임이라면서 시작한 일이고, '나라가 가는 방향을 되돌리라'는 국민 목소리가 너무도 절박해 오늘 여러분 앞에 이렇게 다시 나섰다"고 말했다. 

향후 일정도 모두 최소됐다. 선대위는 "총괄선대위원장의 부천 지역 유세지원은 대국민사과 당일 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연기했다"며 "주말에 일정을 다시 잡을 것"이라고 했다. 

선거 직전에 터진 돌발변수에 선거전략마저 꼬이는 모양새다. 통합당이 핵심 선거전략으로 강조해온 현 정부의 경제실정 부각과 정권심판론에 김이 빠지는 형국이 됐기 때문이다. 오히려 여권으로부터 막말 논란에 대한 총공세를 받는 등 궁지에 몰린 처지다. 통합당은 전열을 가다듬고 주말 이후 다시 정권심판론에 불을 붙여 나간다는 구상이지만, 투표일까지 시간이 빠듯한 상황이다.

6일 부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민주당
6일 부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역시 설화를 피해가지 못했다. 이해찬 대표가 여러 지역에서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광주와 전남에 약속했다가 논란이 되자 곧바로 철회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서구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개최한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방사광가속기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하겠다는 공약을 했다. 

그러나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는 전남 나주를 포함해 충청 등 전국 5개 지자체가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사업이다. 여당 대표의 약속은 다른 지역의 반발을 불렀다. 통합당 충북도당은 이 대표의 전남 유치 공약에 대해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며 "충북 도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그러자 민주당 측은 곧바로 해명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 대표의 발언은 충청북도와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겠다는 뜻이라며 해명하고 나섰다. 이는 다시 번복 논란으로 이어지면서 광주 전남 지역의 불만으로 이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