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저지선 사수 실패 우려에 차명진 쳐내기로… 내부선 반발

부평병 출마한 차명진 후보.  ⓒ차명진 페이스북
부평병 출마한 차명진 후보. ⓒ차명진 페이스북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운 가운데 과반정당 달성을 자신하던 미래통합당이 당 후보의 막말 논란 변수에 '자중지란'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통합당은 4.15총선 판세에 대한 자체분석 결과 초비상을 선포하고, 세월호 관련 막말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 경기 부천갑 후보를 제명하기로 가닥을 잡았지만, 이는 또 다른 내부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앞서 30~40대 유권자 비하 논란을 일으켜 제명 처분이 내려졌던 김대호 서울 관악갑 후보와 달리 당 윤리위원회는 차 후보에 대해선 탈당권유 징계 조치를 내린 바 있다.

그러나 통합당 선대위는 선거를 이틀 앞둔 13일 차 후보 제명 추진으로 방향을 바꿨다.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총선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당 안팎에선 통합당이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합쳐 총 100석도 얻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선대위도 이날 오전 비공개회의를 갖고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선 상황이다.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은 기자간담회를 열어 "주말에 판세분석을 해보니 너무나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며 "이대로 가면 개헌저지선이 위태롭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정세력이 일방적으로 좌지우지하는 나라가 되지 않도록 국민들이 마지막에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선대위는 우선 차 후보에 대한 제명을 추진하기로 했다. 차 후보의 막말 논란이 이번 선거의 핵심 승부처인 수도권 유권자와 30~40대 중도층 이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시기적으로 늦었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차 후보가 막말 논란을 일으킨 지 이미 닷새나 지난데다가 투표일까지는 불과 이틀밖에 남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윤리위에서 제명이 아닌 탈당권유 징계를 내려 이른바 '면죄부'를 줬다는 논란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차 후보는 윤리위의 탈당권유 징계가 내려지자 '선거를 완주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세월호 관련 발언을 더욱 노골적으로 이어갔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의 상대 후보와도 설전을 이어가며 세월호 이슈를 전면에 부각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결국 통합당 선대위는 차 후보 논란이 선거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뒤늦게 제명에 나선 모양새다. 

그러나 이는 또 다른 당내 갈등을 낳고 있다. 차 후보를 지지하는 이들이 제명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합당 자유게시판에는 차 후보의 제명 결정에 대해 당 지도부를 비난하는 글이 쇄도하고 있다. 한 게시자는 "차명진 후보를 살려서 진실을 알려야 한다"며 "미래통합당은 진실을 알리는 후보를 죽이려고 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따졌다. 

오히려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의 퇴출을 요구하는 글도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박 위원장은 통상적인 방법대로 당 윤리위 결정 방식이 아닌 최고위원회 직접 의결 방식으로 차 후보에 대한 제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