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혁신 맡기자’에는 공감 비대위 내년까진 당내 반발 있어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조경태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조경태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가닥을 잡으면서 전당대회 개최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기한 없는 비대위와 전권이 보장된다면 통합당 열차에 몸을 싣는다는 조건을 달았다. 그러나 통합당 당헌당규에는 8월 전대가 예정돼 있어 내년으로 늦추지 않는 이상은 비대위를 맡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통합당 내부 일각에서는 전대를 내년으로 늦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어차피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갈 거면 최대한 전권을 주면서 올해 당의 혁신을 맡기자는 것이다.

김 전 위원장 말대로라면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출마하는 사람이 선거일 1년 6개월 전 모든 선출직 당직에서 사퇴해야 한다’는 당헌에 따라 내년 초 까지 당 운영권을 맡겠다는 의미다.

그러나 21대 총선에 당선된 통합당 일부 의원들 가운데 전대를 내년으로 미루되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올해 말까지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박성중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는 올해 말까지 유지하는 게 낫다”면서 내년까지 비대위 체제를 유지하는 것엔 부정적 시각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개인적 견해를 전제로 “이번 당선자를 중심으로 비대위 체제 결정에 있어 21대 원내대표를 선출해서 결정 헸음 하는데 심재철 원내대표가 밀어붙인 것에 탐탁지 않은 의원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21대 개원 전까지 당 혁신이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면 당선자들도 반대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은 전날 '김종인 비대위'로 전환할지, 조기 전당대회를 치를지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김종인 비대위’체제로 갈 것을 결론 냈다. 심 권한대행은 “김종인 비대위 의견이 다수였고, 그래서 김종인 비대위로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찬성 의견은 절반에 가까웠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