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전당대회 열고 공식 추인… 8월 31일 전당대회 규정 삭제 추진

7일 오전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서울 성북구에서 제21대 국회의원후보 성북甲 한상학, 성북乙 정태근 후보를 지원 유세하고 있다. ⓒ통합당
7일 오전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서울 성북구에서 제21대 국회의원후보 성북甲 한상학, 성북乙 정태근 후보를 지원 유세하고 있다. ⓒ통합당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통합당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맡기로 함에 따라 비대위 체제가 가시화됐다. 

통합당이 오는 28일 최고의결기구인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열어 '김종인 비대위' 안을 추인하면 통합당은 비대위 체제로 공식 전환된다.

이로써 통합당의 진로는 방향을 잡았지만, 비대위원장의 임기와 권환을 두고는 당내 반발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향후 당내 반발 확산이 비대위 체제의 기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4일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열어 김 전 위원장의 비대위원장직 수락 사실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김 전 위원장과 직접 만나 수락의 뜻을 받았다는 것이다. 

심 권한대행은 "총선 이후 당 진로와 관련해 최고위원회와 당내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김 전 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공식 요청했고, (김 전 위원장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왼쪽)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왼쪽)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쟁점이 되고 있는 활동 기간에 대해선 8월 31일까지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개최하도록 한 당헌·당규 부칙 조항을 개정하기로 했다. 현행 규정대로라면 김종인 비대위는 오는 8월 말을 끝으로 활동을 마쳐야 하지만, 해당 규정을 바꾸면 그 이후로도 활동 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 이렇게 될 경우 비상상황이 종료된 후 소집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선출될 때까지 비대위 체제가 유지된다. 

문제는 비상상황이 종료된 때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심 권한대행은 "여러 의견이 있는데, 합리적인 선에서 판단하지 않겠느냐"고 했고,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당을 운영하면서, 당이 정상화됐다고 판단할 때"라고만 했다. 

통합당은 향후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통해 관련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그러나 비대위 체제 방안 자체와 비대위원장 권한, 임기와 관련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 앞으로 적지 않은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던 조경태 최고위원은 현행 지도부 주도 하에 비대위 구성을 추진하려는 데 대해 공개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최고위 회의 도중 회의장 밖으로 나온 그는 당헌·당규 개정 방안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28일에 전국위를 열 것이 아니라 당선자 대회를 열어서 의견 수렴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최고위원은 현행 최고위원 중 유일하게 이번 총선에서 당선됐다. 

다른 당선자들 중에서도 비대위원장의 무기한 전권에 부정적인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어, 앞으로 비대위 추인 과정에서 집단적인 반발 움직임으로 확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