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북부선 남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 기념식 촬영. ⓒ통일부
동해북부선 남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 기념식 촬영. ⓒ통일부

[시사프라임 / 고재원 기자] 동해북부선 남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이 연결된다. 53년 만에 복원된 것으로,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계기로 남북협력을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통일부와 국토교통부는 27일 휴전선 아래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열었다.

기념식에는 통일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강원도지사, 해당 지역 국회의원, 철도관련 건설·운영·유지관리·연구 기관장 등 각계 인사 및 사업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기념사에서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한반도 뉴딜’ 사업이며, 이로써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이 완성되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축사에서 “동해북부선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일 뿐만 아니라 남북철도 협력을 준비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과거에 이용하던 동해북부선 철도터널을 방문했다. 이 터널은 고성군 현내면 부근에 위치한 기존 동해북부선으로 운영했던 곳이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종단철도로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있었다. 이번 남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게 되면서 53년만에 다시 복원될 전망이다.

단선 전철로 건설되는 이 사업은 총 사업비만 약 2조 8,520억원에 달한다.

동해북부선 건설사업은 지난 2000년부터 남북간 합의해 추진해 온 남북 철도 연결사업의 일환이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연결 노선도 ⓒ통일부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연결 노선도 ⓒ통일부

이번 사업 진행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국가의 균형발전, 국가 물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강원권은 물론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고속 교통·물류망이 완성되어 사업단지 활성화와 관광산업 촉진 등 다양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앞서 2018년 강원연구원은 이번 사업으로 생산 4조7천426억원, 부가가치 1조9천188억원, 고용 3만8천910명 등의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고 추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