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4.15총선 당선자들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4.15총선 당선자들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 권한대행은 28일 김종인 비대위원장 전권 논란에 대해 "전권이 아니다. 당대표의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무기한 전권' 논란으로 통합당 내 의원들간 반발로 잡음이 확산되는 것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심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서 "선거로 뽑힌 정책위의장·원내대표의 권한은 그대로 존속한다. 따라서 비대위원장이라고 하더라도 당대표의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라 ‘전권’이라는 것은 언론의 오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임기의 무기한 논란에 대해서도 "김종인 비대위원장께 내후년 3월이면 대선 1년 전까지는 모든 것들을 다 완비해서 체제를 다 만들어놓아야 되지 않겠는가”라는 말씀만 하셨지, 언제까지 하겠다는 말은 직접 안 하셨다"고 했다.

당의 진로에 대해선 "21일 20대 국회의원과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모두 142명 전원에게 전화를 돌렸다"며 "의견의 다수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갔으면 좋겠다'라는 것이다"고 '김종인 비대위'체제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당선자 총회 후 기자들과 만난 심 권한대행은 "비대위 갈거냐 전당대회로 갈거냐, 김종인 비대위를 찬성, 반대하는 의견들이 다양하게 나왔다"며 "(의견 수렴이) 압도적으로 많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대위냐 전대냐 아니면 나는 모르겠다 그럼 그것도 저것도 아닌 제3의 방식이다. 여러 가지 방식들이 나왔다"며 "예상되는 4가지 브리핑을 했을 때 김종인 비대위로 가는 게 가장 낫겠다는 게 가장 많이 나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과반수가 될 수 없는 상황에서 표가 많이 나온 쪽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느냐 결정을 했었고 최고위원, 최고위원회에서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선자들의 의견도 소중하지만 그러면 지금 현역인 의원들은 그 의견도 역시 또 소중하지 않는가"라며 "전체적으로 당의 최고 지도체제를 결정하는 기구는 전국위원회이다. 전국위에서 방금 나온 반대논리들이 다시 또 제기되리라 생각한다. 오늘 당선자 총회에서 전대에서 결정해야 될 사항을 우리가 결정할 수도 없는 지적도 있었다"고 전했다.

전국위에서 김종인 비대위의 수용 가능성을 묻는 질문엔 "수용하겠죠?"라며 "민주주의지 않나. 9명일 때 5대 4면 어디로 가야하나.  결정을 해야 할 상황"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