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미국발 유입국.  [그래픽 / 김종숙 기자]
코로나19 미국발 유입국. [그래픽 / 김종숙 기자]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미국에 정부가 마스크 지원에 나섰다. 마스크 공급이 안정화 단계를 넘어 공급이 충분하고 미국과 관계 등을 고려해 마스크 지원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외교부에 따르면 미국에 마스크 200만장을 긴급 지원했다고 밝혔다. 현재 마스크 수출은 원칙적으로 금지된 상태다. 인도적 지원을 제외한 정부간 협의에 따라 마스크 지원은 이번 미국 사례가 처음이다. 이는 3월 24일 문재인 대통령과 미 트럼프 대통령 간 정상 통화에서 논의한 코로나19 대응 후속 조치 차원이다. 

미국측은 이날 새벽 출발하는 화물기를 통해 마스크를 수송해 11일(美 현지시간) 새벽 미국에 도착하라 예정이다. 

200만장의 마스크는 연방재난관리청(FEMA)를 통해 가장 심각한 미국 의료 현장에 공급될 예정이다. 

현재 국내 마스크 공급은 1인당 2매에서 3매 구입으로 늘어나며 충분한 공급이 유지되는 상황이다. 외국 정부가 공식 요청한 경우 인도적 지원 목적으로 공급을 허용하고 있다. 특히 6.25 참전용사 대상 국가를 먼저 마스크 지원에 나선데 이어  정부간 협의에 따른 마스크 지원은 그만큼 수요 대비 공급 여력이 충분하다는 방증이다.

현재까지 정부에 마스크 지원을 공식 요청한 국가는 70여개국이다.

마스크 지원과 관련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미국 FEMA에 마스크 200만 장을 긴급 지원해 준 한국과 청와대에 대단히 감사한다"면서 "우리의 동맹과 우정은 70년 전 만큼 중요하고 굳건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