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 규명, 화해하고 통합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
"5.18을 폄훼 왜곡하는 부분에 대해 단호한 대응 있어야"

17일 오전 광주MBC의 5·18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 인터뷰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17일 오전 광주MBC의 5·18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 인터뷰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5‧18)발포 명령자가 누구였는지, 발포에 대한 법적인 최종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집단 학살자를 찾아내는 일들, 또 헬기 사격까지 하게 된 경위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대대적으로 이루어진 그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한 공작의 실상들까지 다 규명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광주MBC의 5·18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 인터뷰에서 ‘5.18의 여러 과제들 중 최우선 해결할 과제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출발은 진실을 제대로 규명하는 것이다. 책임자를 가려내서 꼭 법적인 처벌을 하자라는 차원이 아니라 그 진실의 토대 위에서 진정으로 화해하고 통합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그래서 꼭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광주 5.18에 대해 밝혀야 될 진실들이 많다”며 “마침 오늘부터 5.18진상조사위원회가 본격적인 조사 활동이 시작됐는데 아직 남은 진실들이 전부 다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고,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작정”이라고 덧붙였다.

5‧18조사위는 지난 1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사 개시를 선언했다.

5‧18 왜곡과 폄훼는 현재 진행형인데 이에 대한 생각에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의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여러 가지 폄훼에 대해서까지 인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적으로 다 정리된 사안을 지금까지도 왜곡하고 폄훼하는 발언들이 있고, 일부 정치권에서 조차도 그런 주장들을 받아들여서 막 확대 재생산시켜지는 일들이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런 식의 고리를 끊어야 우리 사회가 보다 통합적인 사회로 나갈 수 있고, 우리 정치도 보다 통합적인 정치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5.18 관련 생각나는 인물은 누구냐의 질문에 문 대통령은 정치적 동반자이며 친구였던 고 전 노무현 대통령을 떠올렸다.

문 대통령은 “당시 노무현 변호사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난다”며 “6월 항쟁이 일어났던 87년 5월에 노무현 변호사와 제가 주동이 돼서 부산 가톨릭센터에서 5.18 광주 비디오를 하루 종일 모니터로 보여줬고 부산 시민들이 그때 비로소 광주의 진실을 알게 된 그런 분들도 많았다”며 회고했다. 이어 “이게 부산 지역 6월 항쟁의 큰 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부산의 가톨릭센터가 서울의 명동성당처럼 자연스럽게 부산 지역 6월 항쟁을 이끄는 그런 중심지 역할을 했다”며 “함께했던 노무현 변호사, 광주 항쟁의 주역은 아니지만 광주를 확장한 그런 분으로서 기억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