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주년 5.18 기념식.  ⓒKTV 캡쳐
40주년 5.18 기념식. ⓒKTV 캡쳐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여야가 5·18 민주화운동 제40주년을 맞은 18일 5.18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한목소리로 촉구하고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5.18진상규명을 통한 책임자 처벌을 강조하며 야당에 대해 5.18 관련 법안 처리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고 나섰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4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왜곡된 역사와 은폐된 진실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며 "역사를 바로 세우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는 첫 단추는 5.18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 역사의 가해자에게 응분의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이후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소개하면서 "국방부 조사위원회 가동과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활동을 통해 헬기사격을 포함한 발포의 진상과 책임, 암매장과 집단성폭행 등 의 참혹한 참상은 서서히 그 진상이 드러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최근 자당 의원의 5.18 사건 관련 왜곡 폄훼 논란을 일으킨 발언에 대해 사죄한 점에 대해 "뒤늦었지만 시대착오적 역사 인식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이번 사과가 말로만 그치지 않도록 진정한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혀 관련 법안 처리에 대한 협조를 요구했다. 

그는 "5.18 역사 왜곡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유공자 명예회복 등을 위한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과 5.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 '오월 정신'을 뒷받침하는 법안들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여야가 함께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통합당도 이날 입장을 내고 "숭고한 5월의 정신을 되새기며 그 뜻을 이어받아 지켜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황규환 부대변인은 "4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명확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유가족들의 절절한 외침이 있다"며 "미래통합당은 5.18 민주화운동의 제대로 된 역사적 평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자당 인사들의 왜곡 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유가족들과 국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더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고 했다. 

한편 여야 지도부는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나란히 참석했다. 

키워드

#5.18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