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공식입장 "사실확인이 먼저"… 당 일각 "국민 분노 임계점"

더불어민주당 로고.
더불어민주당 로고.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악화되고 있는 윤미향 당선자에 대한 여론에도 '방어모드'를 유지하면서 내부 논란이 커지고 있다.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이 무더기로 터져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 등 야당이 국정조사까지 거론하고 나섰지만, 민주당은 여전히 기존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내부에선 국민 분노가 임계점에 달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당 내부 논란은 20일 민주당이 윤 당선자 의혹에 대해 "사실 확인이 먼저"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더욱 증폭되는 모양새다.

이날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국회 공식 브리핑을 통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해서는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향후 처리에 대해서도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 감사와 행정안전부 등 해당 기관의 감사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후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 같은 당의 태도가 국민 정서와는 거리가 멀다는 목소리가 속출하고 있다. 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 수사를 기다릴 게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그 결과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윤 당선자가 개인계좌로 기부금을 받은 것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노웅래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윤 당선자에 대한 의혹을 두고 "국민의 상식과 분노의 임계점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내 윤 당선자에 대한 비토론은 위안부 피해자 안성 쉼터 조성 과정에서 불거진 불투명 회계와 배임 의혹, 윤 당선자 2억원대 경매 아파트 현금 구입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커지고 있다. 윤 당선자의 석연치 않은 해명이 오히려 여론 악화에 기름을 붓고 있기 때문이다.

야당도 윤 당선자 의혹을 고리로 대여공세의 포문을 열어 민주당을 궁지로 몰아놓고 있다. 윤 당선자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 의사를 보이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다만 국정조사의 성사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민주당이 국정조사에 반대할 경우 통합당과 한국당의 의석을 다 합쳐도 과반 의석에 크게 미달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현재로선 윤 당선자에 대한 국정조사엔 부정적이다. 강 수석대변인은 야당 일각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국정조사가 윤미향을 향한 건지 정의연을 향한 건지 명확하지 않지만, 정의연이나 당선자로 봐도 과도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