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 모두 "절대 양보 불가"… 합의 타결 미지수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사진 / 시사프라임DB]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법정 원구성 시한을 하루 앞둔 7일 여야 원내지도부가 최후 협상에 나섰다.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이 주재하는 가운데 여야 원내대표가 회동을 갖고 막판 타결을 시도한다. 

현재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상임위는 법제사법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다. 특히 법사위 자리가 가장 큰 고비로 떠오른 상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여당이 압도적인 다수 의석을 차지한 만큼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차원에서 법사위와 예결위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반면 통합당은 야당에 의한 행정부 견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법사위와 예결위의 통합당 배정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각종 상임위에서 처리된 법안의 최종 관문 역할을 하는 법사위는 절대 포기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이날 3자 회동에서 결론이 날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수차례 회동하며 담판을 시도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만큼 이날 회동에서도 합의를 보지 못할 가능성이 큰 상태다.

박 의장은 이날 결론이 나지 않을 경우 의장으로서 결단을 내리겠다며 여야 원내대표를 압박하고 있다. 결단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법정시한인 8일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 구성을 완료하겠다는 입장이다. 상임위원장 선출은 투표를 통해 이뤄지는데, 통합당이 불참할 경우엔 상임위원장직 18개를 모두 가져가겠다며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상임위마저 민주당이 독식할 경우 향후 원내 운영에서 통합당의 협조를 기대할 수 없고, 3차 추경안 처리 등에서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점이 부담이다.

민주당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라 6월 5일 국회 개원을 마무리 지었고, 내일로 예정된 상임위원장 선출 역시 정상적으로 추진 할 것"이라며 "최악이라 평가받는 20대 국회의 실패를 또 다시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