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북이 자주적으로 할 수 있는 사업도 분명히 있다”
北 노동신문 통해 군사적 도발 예고…1년 전과 대조적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영상메시지 ⓒ청와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영상메시지 ⓒ청와대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은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북측을 향해 “대화의 창을 닫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으나 북측은 20주년에 침묵하며 “서릿발 치는 보복 행동은 계속될 것“이라고 적대시 정책을 고수하고 있어 긴장관계가 지속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 열린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에 영상 메시지를 보내 “나와 김정은 위원장이 8천만 겨레 앞에서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며 “(북한은) 장벽이 있더라도 대화로 지혜를 모아 함께 뛰어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는 아직은 남과 북의 의지만으로 마음껏 달려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더디더라도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으며 나아가야 한다”면서도 “남과 북이 자주적으로 할 수 있는 사업도 분명히 있다”고 관계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남북 간의 신뢰이다. 끊임없는 대화로 남북간의 신뢰를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반도 정세를 획기적으로 전환하고자 했던 김정은 위원장의 노력을 나는 잘 알고 있다”며 “기대만큼 북미관계와 남북관계의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대해 아쉬움이 매우 크다”고도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전단 살포 등 모든 적대 행위를 중단하기로 합의했다”며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준수해야 하는 합의”라고 강조했다.

최근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아 대남적대시 정책으로 돌변한 것에 대한 현 정부의 기조를 밝힌 것으로 전달 살포에 나선 대북단체를 향한 압박으로 풀이된다.

이어 문 대통령은 “평화는 누가 대신 가져다주지도 않는다. 우리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남과 북이 함께 해야 할 일”이라며 “평화와 번영을 위해 남북이 연대하고 협력하는 시대를 반드시 열어나가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 장을 볼 때까지 연속적인 행동으로 보복할 것이다’ 제목의 정세론 해설을 통해 “이미 천명한 대로 쓸모없는 북남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고 그다음 대적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에 위임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적의 혁명강군은 격앙될 대로 격앙된 우리 인민의 원한을 풀어줄 단호한 행동을 개시할 것”이라며 군사적 도발이 임박했음을 예고했다.

지난해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에 연대사를 보내 평화와 번영, 통일의 전성기를 함께 열자고 호소했던 것과는 1년 만에 기조가 완전히 뒤바뀌었다.

미북간 한반도 비핵화 논의 진전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대북제제가 이어지며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자 대남비난에 나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