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책선을 순찰하고 있는 장병들.  ⓒ국방부
철책선을 순찰하고 있는 장병들. ⓒ국방부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북한이 17일 금강산관광지구와 개성공단 지역에 군사지역화 및 군사 행동을 밝힌 것에 대해 정부는 국민의 재산권 침해라며 반발하며 군사행동 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서호 통일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을 군사지역화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서 차관은 “남과 북은 2018년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을 우선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며 “그동안 우리 정부는 개별관광 제안,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추진 등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측의 발표는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 이전의 과거로 되돌리는 행태이며, 우리 국민의 재산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측은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할 것이며 추가적인 상황 악화 조치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통일부에 이어 국방부도 북측 담화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전동진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지난 20여 년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유지를 위해 남북이 함께 기울여온 노력과 성과를 일거에 무산시키는 조치”라며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우리 군은 현 안보상황과 관련해 북한군의 동향을 24시간 면밀히 감시하면서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상황관리로 군사적 위기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이날 ‘우리 군대는 당과 정부가 취하는 모든 대내외적 조치들을 군사적으로 철저히 담보할 것이다’ 제목의 입장문에서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업지구에 군 부대 전개 △비무장지대에서 철수했던 감시초소(GP) 군대 배치 △서해상 군사훈련 재개 △대남 삐라(전단) 살포 군사적 지원을 발표했다.

군은 적대시 정책으로 전환한 북측의 군사행동이 이뤄질 것을 대비해 북한이 언급한 최전방초소 GP를 비롯해 군사분계선 인근 지역과 서해 북방한계선 NLL 인근, 연평도 등 서북도서 같은 접경지역에서 대북동향을 밀착 감시하며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