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반 자동 설계시스템 진행 단계  ⓒ현대엔지니어링
AI기반 자동 설계시스템 진행 단계 ⓒ현대엔지니어링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AI을 적용한 설계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업계 최초로 AI 머신러닝을 활용한 플랜트 철골구조물 자동 설계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설계 자동화 시스템 구축은 업계 최초라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AI 기반 플랜트 자동 설계 시스템을 개발했다는데 게 의미다.

이번 설계 자동화 시스템 구축으로 얻는 효과는 설계 시공 단축과 원가 절감이다.

엔지니어가 수작업으로 직접 입력하는 방식보다 시간을 줄일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AI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구조물의 최적 형태를 제안해  설계단계에서 시공성 검토가 이뤄져 시공물량 절감이 가능하다. 결국 플랜트 철골구조물 자동 설계 시스템 구축으로 설계 기간 단축 및 원가 절감이라는 이중효과를 거두는 셈이다.

한 동의 철골 건축물 구조설계를 위해서는 통상 약 3~4일이 필요했다면 이번 시스템을 적용하면 설계자가 건물의 크기, 하중, 형태 등 기본적인 설계 조건만 입력하면 10분 이내로 구조설계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시공 물량을 최적화시킬 수 있고 설계-시공간 오차가 거의 없어 공기 단축은 물론 설계 비용도 약 20% 이상 절감된다는 게 현대엔지니어링의 설명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철골구조물 자동 설계 시스템 개발을 시작으로 ‘2D도면 3D 모델링 자동 변환’, ‘배관/케이블 루트 자동 설계’, ‘전 공종 도면 자동화 설계 및 물량 산출’ 등 10여 개의 설계 자동화 기술을 개발 중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플랜트 시장에서 IT기술을 활용한 융합기술 시너지를 통해 기술경쟁력과 원가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