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메이커스, 누적 거래액 4,000억 돌파한 지 약 6개월 만에 5,000억 달성
농가 돕기 및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 통해 상생 실천

[시사프라임/박선진 기자] 주문제작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가 누적 거래액 5,000억 원을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올해 6월 누적 거래액 4,000억 원을 돌파한 지 약 6개월 만이다.

2016년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메이커스는 ‘공동 주문’ 모델을 통해 일상 속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아이디어 상품을 소개하는 등 제조사 및 창작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커머스 플랫폼으로써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카카오메이커스는 올 한 해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주력했다. 소비 부진과 과잉 농산물로 인한 재고 어려움을 겪는 농가 돕기 행사를 적극 진행하고,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을 확대하는 등 ‘가치 소비’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여 상생과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 카카오메이커스, 지역 농가들의 ‘키다리 아저씨’ 되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코로나로 인한 소비 둔화와 경기 침체로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지역 협약을 통한 농특산물 재고 소진 행사를 진행했다. 올해 총 7차례의 농특산물 공동 주문을 진행했으며, 강원도의 경우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과잉 생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화천 애호박과 토마토, 고랭지 무, 영월 고춧가루 등 총 5 차례의 판매 행사를 기획했다.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긍정적인 후기가 쌓이고 입소문을 통해 진행하는 주문마다 완판을 기록하며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도 얻었다.

지난 8월 첫 행사였던 애호박은 주문 시작 2시간 만에, 토마토는 30분 만에 준비 수량이 모두 완판되며 각각 약 15톤, 16톤에 달하는 재고 소진 효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 11월 코로나로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돼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던 금산 인삼 행사의 경우 1만 세트 이상 주문 판매에 성공했다.

더불어, 고랭지 무 행사의 경우 주문 시작 이틀 만에 80여 톤의 물량이 모두 완판됐으며, 영월 고춧가루는 주문 기간 내 총 2만 8,000봉 이상 판매됐다. 가장 최근 진행한 오대쌀 행사도 주문 시작 후 하루도 되지 않아 30톤에 달하는 3,000포대가 판매됐으며, 재주문 알림이 약 6천여 명에 달하고 있다.

◼︎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 지속 ∙∙∙ 커머스 내 선한 영향력 실현

카카오메이커스는 구매를 통해 기부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자체 제작 상품도 꾸준히 기획해 출시하고 있다.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곧 기부로 이어지는 경험을 통해 누구든 쉽게 기부에 관심을 갖고 나눔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11월 연말을 맞아 사회복지모금회 ‘사랑의열매’와 협업해 출시한 ‘춘식이와 함께해열매’ 기부 배지의 경우 준비 수량 5,000여 개가 모두 판매됐다. 판매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는 캠페인으로, 약 8만 6,000여 명의 고객이 투표를 통해 디자인 선정 단계 부터 참여했으며 배지 판매는 주문 시작 6시간 만에 조기 마감됐다.

이 외에도 독립운동가 후손을 위한 상품 제작 및 길고양이, 취약 계층 어르신 돕기 등 일상속에서 소외된 이들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획을 선보였다.

앞으로도 카카오메이커스의 주문 제작 특성을 살려 세상을 선하게 만들 수 있는 나눔의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메이커스 관계자는 “불편을 해결해주거나 새로운 가치를 주는 제품을 선별해 소개하는 ‘큐레이션 커머스’에 상생과 기부를 더해 커머스의 가치를 더욱 확장해 나갈 것” 이라며 “농가 돕기의 경우 앞으로도 농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수수료 인하 혜택 등을 계속 제공할 예정으로, 농민과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고 일상적으로 농수축산물의 유통구조를 혁신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찾아 나갈 계획이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