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사진 / 시사프라임DB[
아시아나항공.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별도 재무제표 기준 2021년 매출액 4조 1,104억원, 영업이익 4,565억원으로 흑자전환한 반면 당기순손실 2,790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공시했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매출액 (별도 기준)은 전년 대비 15.5% 늘어났다. 특히, 4분기 매출액 1조 3,575억원, 영업이익 2,126억원을 기록하며, 3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이어갔다.

영어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한 이유는 화물 사업 호조 영향이 컸다. 호조글로벌 공급망 (물류) 정체 현상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 증가로 화물 사업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47% 증가한 3조 1,485억원을 기록하며, 2020년 (2조 1,407억원)을 넘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A350-900 여객기 2대를 화물기로 개조한데 이어 2021년 A350 여객기 2대와 A330 여객기 3대를 추가로 개조해 화물 수송력을 편당 각각 46톤, 16~20톤을 추가로 확보하고, 여객기의 벨리 (Belly, 하부 화물칸)를 활용한 화물 전용 여객기 운영을 통해 늘어난 항공화물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다. 

개조한 화물 전용 여객기 (총 7대)를 상대적 수익성이 높은 미주, 유럽 노선에 우선 투입해 ▲전자기계 및 기계부품 ▲ 반도체 및 제조장비 ▲ 전자상거래 물품 등의 탑재 물량을 늘려 해당 노선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7%, 20% 증가했다.

또한 극저온, 냉동, 냉장 수송 콜드체인을 구축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외에도 고부가가치 화물인 미주 지역 체리, 계란 등 신선식품을 운송해 수익성 향상을 도모했다.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전세계의 입국 제한이 지속되어 국제선 여객 수요는 감소했으나, 국내 여객 수요는 증가하여 국내선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제선 여객 수요 감소에 대응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 ▲무착륙 관광 비행 실시 ▲국내 기업 인력 수송을 위한 특별 전세기 유치 ▲트래블버블 협약 지역 운항 재개/확대 등을 추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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