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전경련 회장(왼쪽)이 13일 경기도 오산시 소재 반도체 검사장비 제작회사 티오에스(주)를 방문해 김용규 티오에스(주) 대표에게 우수자문기업 상패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경련
허창수 전경련 회장(왼쪽)이 13일 경기도 오산시 소재 반도체 검사장비 제작회사 티오에스(주)를 방문해 김용규 티오에스(주) 대표에게 우수자문기업 상패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경련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13일 우수 자문기업 티오에스를 방문하며 전경련이 추진중인 경영자문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애로 해소와 경쟁력 강화 지원에 나섰다. 

허 회장은 이날 “기업이 성장할수록 시스템 구축이 필수이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경영자문단 자문위원들의 노하우를 바이블처럼 활용하면 실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며 “새 정부가 들어서고난 후, ‘민간’ 중심의 경제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동반성장도 결국 ‘기업’이 하는 것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경영자문단 3자가 협업해 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전경련 경영닥터제’야말로 상생의 모범이 되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티오에스㈜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부품을 개발 및 제작, 납품하는 업체다. 초고속 다채널 플라즈마 감지 장치 원천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반도체 ALD 공정에 활용되는 감지 모듈을 개발하는 등 동종업계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글로벌 반도체 부품 전문회사를 목표로 회사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티오에스㈜의 김용규 대표는 지난 수년간 많은 기술기업이 상장을 통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보고, 우리 기술력이면 IPO를 해 볼 수 있겠다는 자신감에 협력 대기업인 세메스와 함께 전경련 경영닥터제를 신청했다.

김 대표는 “기술력, 경영방식 등을 포함해 우리 회사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부족한 것을 보완해 완전히 새로운 회사로 탈바꿈하는 계기였다”고 말했다.

전경련경영자문단 조연구 자문위원과 김 대표는 다양한 코스닥 상장제도와 절차를 검토한 결과, 티오에스㈜는 기술특례상장제도를 활용한 IPO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먼저, 특례요건 충족을 위해 자본금(10억원)을 확충해줄 투자자를 찾고, 전문평가기관의 기술평가(A등급 이상)를 추진하기로 했다.

조연구 위원은 티오에스㈜가 특례요건을 충족해 2024년경 상장하는 것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봤다. 다만, IPO는 요건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고, 상장기업에 걸맞은 시스템을 갖춰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내·외부적인 지표가 더 좋아져야 한다고 자문했다. IPO를 위한 기반작업도 중요하지만,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티오에스㈜는 그동안 일반기업회계 기준이었던 재무제표를 한국선택 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바꾸고, 외부감사인으로부터 회계 감사 실사를 받았다. 기존에 사용하던 ERP프로그램(SAP)을 고도화해 일 단위 결산을 시행하고, 원가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내실을 다지고 있다.

이와 함께, 티오에스㈜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50.3%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이 개선되는 등 외형 성장과 수익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어 IPO 추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