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 범재건축연합회’ 회장단과 운영위원 20여명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기 신도시 특별법 제정 및 신속인허가, 분양가상환제·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폐지를 촉구했다.  [사진=임재현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1기 신도시 범재건축연합회’ 회장단과 운영위원 20여명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기 신도시 특별법 제정 및 신속인허가, 분양가상환제·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폐지를 촉구하며 서명부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앞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기 신도시 특별법 연내 제정 등을 외쳤다.

최우식 연합회장은 “신속하게 재건축 계획을 세우고 낡은 규제를 철폐하지 않으면 1기 신도시 전체가 동시에 노후화하고 슬럼화될 것”이라며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240만 1기 신도시 주민들의 간절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신속히 정비사업을 추진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기 신도시 재건축은 이미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기성 신도시를 정비하는 사업이다. 예상보다 개발시기가 늦어지며 주민들의 실망감이 커지자 정부는 추가대책까지 내놓으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주민들은 조속한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보고 분당과 일산, 산본, 평촌, 중동 등 1기 신도시 5개 재건축연합회가 연대해 지난달 30일 ‘1기 신도시 범재건축연합회’를 발족했다.

연합회는 10월 중순 경 1기 신도시 주민들이 참여해 조속한 재건축을 촉구하는 총 궐기대회도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