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한글과컴퓨터(한컴)는 국제표준기구인 ISO의 전자문서 관련 기술 위원회에 제안한 전자문서 관련 신규 표준 제안(NP)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채택됐다고 30일 밝혔다.

한컴이 한국전자문서협회와 공동으로 발의한 신규 표준 제안은 ‘문서 관리-텍스트 문서의 장기 보존을 위한 참조 모델’이다.

해당 신규 표준 제안에는, 세계의 다양한 문서 규격을 활용하여 텍스트 문서가 보유한 각종 특성 및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유지 및 보관하고, 데이터 분석 및 추출 등 문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신규 표준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 제안에 한국산업표준(KS X 6101)의 ‘개방형 워드프로세서 표시 언어(이하 OWPML)'를 포함했다. 

OWPML은 기존 HWP를 XML형식으로 기술한 것이며, 별도의 처리 과정 없이도 문서 내 데이터 검색·분류·추출이 가능한 기계 판독형 문서형식이다.

현재 국제표준으로 선정된 문서 관련 개방형 표준으로는 ODF, OOXML, PDF 등이 있으며 이번 제안이 향후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경우 국산 문서편집기 시장의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제안은 한컴과 한국전자문서협회를 비롯한 TC 171 국내전문위원회 전문위원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정립되었으며, 앞으로 ISO TC 171 내 20개 국가들과 논의를 거쳐 2026년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