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도산중교장 통영시삼락회장 김철민
전 도산중교장 통영시삼락회장 김철민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이 온갖 거짓과 모순과 惡으로 넘쳐나는 것은 知識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德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천재교육이 아니라 ‘재주가 德을 이겨서는 안 된다.’는 소박한 진리 일 것이다. 비록 애들은 한 둘 밖에 안 낳더라도 德이 있는 아이로 키웠으면 좋겠다.

머리가 세상에 미치는 영향보다 가슴이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크다 그러므로 머리에 앞서 德을 쌓고 德으로 세상을 살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할 것이다.

얼마 전 급한 일이 있어 비행기를 탔다 생글생글 웃음 띤 목소리로 관광객들에게 친절한 서비스와 안내방송이 흘러나오는데 갑자기 뒤편에서 작은아이가 통로에서 이리 저리 뛰다 의자에 부딪쳐 넘어져 엉엉 운다. 승객들은 본체만체 하는데 어느 노신사분이 시끄러우니 조용히 해 달라 격앙된 목소리로 ‘애들 엄마 없어 요’ 하고 호통을 치자 뒤 자석에 앉아 있던 젊은 새댁이 노신사를 향해 고개를 치켜들고 아저씨가 뭔데 내 애를 야단을 쳐 하며 째려본다.

눈은 마음의 창이다 이 창을 통하여 밖을 내다보기도 하고 내 안의 속마음을 내 보이고도 한다. 누구나 제 잘 난 맛에 산다고 하지만 남을 위할 줄 모르고 자기가 제일 이듯 고개를 치켜 올리며 혼자서 중얼거리는 그 모습은 보기가 싫다 그저 ‘죄송합니다, 미안합니다.’하면 끝날 것을 ‘아이들은 부모의 등을 보고 배운다.’고 한다. 그러나 그 어느 누구도 자기의 등을 볼 수는 없다. 자신의 등을 보는 거울이 바로 자식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녀는 나를 단련시키는 고마운 존재이며 육아가 곧 자기 성장이 아닐까 느껴진다.

어떤 가정에나 어린이는 있고 또 자기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이 세상에 없다 그러나 어떤 것이 어린이에 대한 진실한 사랑인가를 깊이 생각해 보는 부모는 그리 많지는 않다.

영국에서는 아이들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한번은 경고 두 번째 어기자 다른 사람이 보는 앞에서 곧바로 매를 들어 당당하게 교육을 시켜 엄한 가정교육에 지극한 자녀 사랑이 몸에 배었다. 우리들의 어머니들은 사람 안 보는데 데려가 눈을 부릅뜨고 야단과 욕설을 하고 또, 자녀가 한명 이다보니 모든 게 제 멋 대로고 이기주의가 판친다.

현명한 사람은 남의 잘못을 용서할 줄도 알고 모든 언행이 원만하다 원만한 사람의 용서의 첫 단추는 진실의 눈빛에서 우러나는 미소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내가 먼저 말문을 열고 상대를 접근 하면 된다.

어린이는 어린이의 세계가 있고 어른은 이 세계를 침범하면 안 되며 어린이의 교육은 어머니 언행에 달려 있다. 부모의 언행이 한 가정에 있어서 그처럼 어린이를 감화 시키는 작용을 하고 또 학교 선생님이 옳다고 가르친 것은 어찌 어린 정직한 그들을 의심할 것 인가 이렇게 하여 차츰 차츰 어린이들의 인격이 만들어 진다 그리하여 어릴 때 인성교육을 올바르게 가르쳐 주면 유아시절 심성이 착해지고 결점을 지적하기보다 장점을 발견해서 칭찬해주는 것 이것이 사람을 육성하는 철칙이다. 어떤 아이라도 그 아이만이 갖고 있는 개성과 장점은 반드시 있다

자식은 결코 부모님의 소유물이 아니다. 하나의 인격이다. 최소한 대등한 인격의 소유자이며 존경해야 할 존재다. 그러므로 어린이를 어른의 장난감이나 노리개로 여겨 무릎에 안어 재롱을 부리는데 만족을 해서는 안 된다.

요즈음은 하루 지나면 미 투 사건이 매일 쏟아져 나와 성추행 성폭행 성범죄를 조심 또 조심해야 된다.

이솝 우화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은 말이며 그것을 하게 하는 것은 ‘혀’라고 써져 있다 사람이 말을 못한다면 짐승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말이란 꼭 필요할 때 해야 빛나는 법, 세상의 눈 깊이의 날카로움을 견딜 수 없을 만큼 무엇이 그렇게 아프게 했는지 이제 어른들도 이 문제에 대해 새 시대의 변화 방향을 가늠해 보자

마음의 창이자 제2의 언어기관인 눈은 늙음이 가장 먼저 찾는 곳이기도 하다 ‘가선이 졌다’는 우리말이다 가선이란 눈웃음을 지울 때 눈가에 잡히는 가느다란 잔주름이다 이젠 자신이 거울 속에 비친 나를 보면 나도 늙어구나 라는 탄식을 토하게 되는 그런 주름살 말이다

나이 듦이 나에게 가져다주는 것은 권위도 아니며 지위도 아니다 그저 조그만 동정 일뿐 잊고 용서하자 살면서 자식들과 쌓아온 미움과 서운한 감정을 털어 버리자 항상 깨끗하고 청결해야 마지막까지 추한 모습은 안 보이려는 것이 인간이 버려서는 안 되는 자존심이다.

아이들에게 지금이라도 늙어가는 내 모습에 젊음도 있었다. 떳떳하게 아이들에게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으로 강한 사람이다. 부모는 자신의 삶을 모습을 통해서 아이들의 마음을 훌륭하게 잘 키워 보자

돈이 부족한 데서 오는 약간의 불편 지위의 상실에서 오는 자존심의 상처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소외감도 감수해야 한다. 그리고 신변을 정리하고 자식으로부터 독립하고 금전적인 독립은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얽매인 부모 자식 관계를 떨쳐 버리는 것이 요즈음세대이다

공자는 재주가 德을 이겨서는 안 된다.

‘天才不用 이라 하여 德없이 머리만 좋은 사람은 아무짝에도 소용이 없다고 했다.’ 머리 좋은 사람으로 키우기 전에 德을 좋아하고 즐겨 베풀 줄 아는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

하지만 공자는 아이가 머리는 좋으나 德이 부족해 궁극에 이르자는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내다 봤다.

머리에 앞서 德을 쌓고 德으로 세상을 살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할 것이다.

혈연의 끈끈한 정은 변하지 않고 가끔 찾아뵙고 어려울 때 도와주는 것이 진정으로 도와주는 것이라는 평범한 진리를 깨우쳐 심신이 건강해야 모든 일을 잘할 수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의 인정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내안의 충만한 믿음과 자신감은 기분 좋은 향기처럼 사람들 사이로 멀리 퍼져 나간다.

어린 시절 우리는 어른들의 말에 복종하고 그들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배웠다 우리는 사랑과 인정받는 것을 혼동한 채 타인의 기준에 맞춰 성장했다 그럴수록 착한 아이로 인정받았으며 그것이 사랑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오히려 나이가 들고 철이든 네가 생각하기엔 나 자신의 이득, 내 기분, 내 욕심 질투심이 강해져 나를 유혹에 빠지고 서글프게 하는 존재와 이기주의로 변했다.

요 근래 와서 다시 생각하면 다른 사람들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 정직하고 솔직한 사람으로 강하고 자기주장이 있고 당당하고 현명한사람으로 가치와 판단을 민주주의 재는 잣대로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아이로 잘 키워보자

오늘날 현실에는 핵가족 시대에 살고 있으므로 가족의 구성원이 많이 달라져 인정이 메말라 가는 이 시대에는 크고 화려한 겉치레만을 추종하는 시대에서 ‘잘못된 자녀사랑’을 바로 세워 자립시키고 德을 쌓는 인성교육이 중요하다.

요즘 엄마들은 너나 할 것 없이 학원에 2-3곳은 다 보내 천재로 키우려한다 하지만 세상에 나가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은 천재가 아니라 德이 있는 사람들이다 德으로 다함께 하는 친화적 가정과 학교 환경조성이 매우 필요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자

가족교육의 자립시키기 위한 모범교육은 거짓이 없는 내 마음속으로 아이를 안아주고 따뜻하게 감싸주고 서로 믿음을 가지고 친절과 배려하는 마음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모든 사랑과 행복을 아이들에게 다독거리고 겁먹지 않도록 잘 보살펴 주고 칭찬을 아끼지 말고 바른 언어를 통해 표현하기 위해 오늘의 어린이들에게 바람직한 비젼을 제시하자 ‘사랑해 고마워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