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글로벌 기술 수준의 멀티AZ 출시

개발자 친화적․경제적 클라우드 제공

고성능 프리미엄 클라우드 시장 공략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16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카카오 i 클라우드의 비즈니스 전략 및 핵심 경쟁력을 소개하는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이경진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는 오는 31일, 글로벌 기술 수준의 멀티 가용영역(AZ)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사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16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카카오 i 클라우드의 비즈니스 전략 및 핵심 경쟁력을 소개하는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이경진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는 오는 31일, 글로벌 기술 수준의 멀티 가용영역(AZ)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사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시사프라임 / 백나은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클라우드 분야에서 글로벌 탑티어 기술력을 목표로 기술 고도화에 박차를 가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16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카카오 I 클라우드의 비즈니스 전략 및 핵심 경쟁력을 소개하는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카카오 i 클라우드를 주제로 처음 진행하는 미디어 대상 행사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된 이경진 대표이사 내정자가 직접 카카오 i 클라우드의 성장 과정과 핵심 경쟁력, 올해 비즈니스 목표 및 전략을 발표했으며 정주영 전무와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경진 대표이사 내정자는 “그동안 국내 및 글로벌 클라우드의 기술 및 발전 방향성을 내부에서 치열하게 연구 및 분석했고 오늘날 카카오 i 클라우드의 기술력에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며 기술력에 대해 자신감을 드러냈다.

더불어 “올해는 클라우드 분야 글로벌 탑티어를 목표로 기술 고도화에 지속 매진하며 클라우드 ‘올라운더’로서 거듭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며 “개발자와 엔지니어들이 카카오 i 클라우드를 ‘카카오스럽게’ 손쉽고 친숙하게 활용하고 함께 생태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팬덤을 형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16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카카오 i 클라우드의 비즈니스 전략 및 핵심 경쟁력을 소개하는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경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왼쪽)와 정주영 전무가 질의응답 세션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16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카카오 i 클라우드의 비즈니스 전략 및 핵심 경쟁력을 소개하는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경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왼쪽)와 정주영 전무가 질의응답 세션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 글로벌 기술 수준의 멀티AZ… 안정성․확장성 제공

이날 이경진 대표이사 내정자는 “오는 31일 글로벌 기술 수준의 멀티 가용영역(이하 AZ, Availability Zone)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멀티AZ는 애플리케이션의 내결함성과 가용성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며, 하나 이상의 데이터 센터에 워크로드를 배치함으로써 하나의 가용영역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가 가능해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 기술이다.

보편적으로 클라우드 이용 시 자연재해 등의 외부 위험 요인에 상시 대비하고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2개 이상의 AZ를 두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 내에 프라이빗 클라우드처럼 완벽히 격리해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VPC(가상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원활하게 연결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카카오 i 클라우드는 AZ 내에 완벽하게 격리된 VPC와 온프레미스 간 손쉽고 자유롭게 통신할 수 있는 TGW(Transit Gateway) 서비스를 통해 다른 클라우드와의 연계를 용이하게 하며 확장성을 보장한다.

TGW 서비스 또한 글로벌 CSP에서 지원했던 네트워크 서비스로 사용자는 카카오 i 클라우드의 TGW 서비스를 활용해 직접 클릭 몇 번만으로 VPC 간 연결을 표준화된 방법으로 성능 저하 없이 구성할 수 있다.

또한 TGW 서비스는 기존의 온프레미스 환경은 물론 글로벌 CSP의 클라우드 서비스까지도 안전하고 쉽게 연결할 수 있어 고가용성(사람이 개입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항상 작동하고 자동으로 오류를 복구해 가동 중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특성)을 확보한다. 향후 멀티AZ 및 TGW 서비스를 통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오류나 자연재해와 같은 외부 위험 요인에 원활하게 대응하고 안정적으로 클라우드를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3가지 핵심 경쟁력! 안정성․확장성․고가용성

이경진 대표이사 내정자는 카카오 i 클라우드의 목표를 ‘비욘드 더 클라우드(Beyond the Cloud)’로 소개하며 클라우드 본질에 집중해 개발자에게 쉽고 친숙하며 비용 경제적인 클라우드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안정성․확장성․고가용성 총 3가지의 핵심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성능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고성능 프리미엄 시장은 고성능 및 고가용성 클라우드 도입을 희망하는 게임․의료․제약․AI․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및 기관을 의미한다.

카카오 i 클라우드는 멀티AZ 및 TGW 서비스 기반으로 안정성을 제공하며 멀티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글로벌 CSP와 원활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해 미국 반도체 기업 AMD와 합병한 ‘자일링스’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성능을 대폭 향상하는 스마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스마트닉(SmartNIC)’을 공동 개발했고 이를 적용해 기존 대비 전력 소비 및 운영 비용이 2배 이상 절감되는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021년 1월 클라우드 출시를 공식 선언하고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멀티 클라우드 등 다양한 기업의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을 유연하고 쉽게 연결해 디지털 전환을 지원했다. 2021년 7월에는 클라우드 보안인증제(CSAP)를 획득해 공공기관에 특화된 전문 클라우드 서비스 및 인프라 환경을 제공했으며, 이듬해 2월 주요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인 ISMS 또한 획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