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임당원 아닌 황 전 총리 전대 출마 ‘암초’ 만나

- “당 지도부 길 열어줘야” vs “당헌대로 적용해야”

사진: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 당권 유력주자인 황교안 전 총리의 전대 출마가 뜻밖의 암초를 만나면서 출마 자격 논란이 일고 있다. 당헌 당규상 전당대회에 출마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26일 한국당에 따르면 당 대표에 출마하기 위해선 당헌당규에 따라 당비규정에 정한 당비를 권리행사 시점에서 1년 중 3개월 이상 납부하고 연 1회 이상 당에서 실시하는 교육 또는 행사 등에 참석해 책임당원을 부여받아야 한다. 규정대로라면 황 전 총리는 지난 15일 한국당에 입당했기에 해당 조건에 충족하지 못한다. 따라서 전대 출마 자격 조건이 될 수 없어 출마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이다. 게다가 앞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친박프레임과 탄핵 프레임은 당내 통합에 방해되는 것은 물론 보수정치 통합의 걸림돌이 될 것”이다고 사실상 전대 출마를 포기하라고 압박했다. 상황이 황 전 총리에 유리한 상황이 아님에는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황 전 총리의 전대 출마가 아예 가로막힌 것도 아니다. 책임당원이 되는 길이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책임당원 자격 부여 요건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전날(25일)오후 기자들에게 현 상황에서는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당 전대 선거관리위원회를 뜻하며, 비대위가 최고위를 대신한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전대 흥행을 위해서라도 황 전 총리 카드를 버릴 수 없는 딜레마에서 몇몇 의원들은 전당대회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원유철 한국당 의원은 “황교안 전 총리, 오세훈 전 시장, 홍준표 전 대표 등 당원과 국민의 지지를 받는 모든 예비후보가 전당대회에 참여할 수 있게 당 지도부는 반드시 길을 열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를 겨냥한 구체적으로 김병준 비대위원장을 향한 발언으로 황 전 총리에게 길을 터 달라고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황 전 총리가 책임당원이 될 수 있도록 요청하더라도 비대위에서 의결하지 않으면 사실상 황 전 총리는 전대에 출마할 수 없게 된다. 즉, 황 전 총리의 전대 출마는 사실상 김 비대위원장의 손에 달려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현 한국당 비대위는 8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김 비대위원장이 황 전 총리에의 전대 불출마를 촉구한터라 의결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여 잡음에 휩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당헌은 당의 헌법이다. 헌법이 잘못 되었다면 헌법 개정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그 절차 개정없이 당헌을 어긴다면 위헌 정당이 된다. 그 문제에는 정치적 판단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비대위에 당헌당규대로 적용하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c)시사프라임,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