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는 15일 오후 서울역 인근에 모여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사진=백나은 기자]
철도노조는 15일 오후 서울역 인근에 모여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사진=백나은 기자]
15일 오후 서울역 인근에서 철도노조 조합원 4000여명이 모여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사진=백나은 기자]
15일 오후 서울역 인근에서 철도노조 조합원 4000여명이 모여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사진=백나은 기자]

[시사프라임 / 백나은 기자] 철도노조 조합원 4000여명이 15일 오후 서울역 인근에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철도노조는 'SR 부당지원 중단' '수서행 KTX 운행' '조응천 의원의 민영화 촉진법 폐기' ' 고속철도 통합 방안 마련' '원희룡 국토부 장관 면담' 등을 요구하며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결의대회에서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경쟁체제' 확대를 위해 불법, 부당 특혜를 SR에 제공하고 있다”며 “철도 민영화는 말도 안 된다. 투쟁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철도노조는 “지금도 SRT 고장 등으로 운행하지 못 할 경우 KTX를 대체 투입하고 있다”며 “KTX는 언제든 운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10년 전 쪼개진 고속철도를 통합하면 좌석을 늘리고 운임을 낮출 수 있어 시민에게 의미 있는 철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방안은 고속철도를 통합하고 수서발 KTX를 운행하는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또한 철도노조는 SR은 철도공사의 업무지원이 없다면 스스로 생존할 수 없는 기업이라며, 정부가 지난 2019년부터 SR 부채를 면허유지 수준인 150%로 낮추기 위해 각종 특혜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6월 주식매수청구권 행사로 SR 부채가 2000% 이상 급증하자 정부가 3500억원 이상 특혜를 제공, 철도공사가 SR 지분 100%를 소유하는 것을 막고 기형적인 고속철도 쪼개기를 유지, 확대하기 위한 편법 부당 특혜를 주고 있다며 규탄했다.

철도노조는 조응천 의원의 '민영화 촉진법'은 민주당 당론인 '민영화 방지법'과 배치되는 법안이라며 폐기할 것을 주문했다.

결의대회를 마친 철도노조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 부근까지 1시간 가량 거리 행진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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