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사옥. [사진=박세연 기자]
KT 사옥. [사진=박세연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세연 기자] KT 차기 대표이사(CEO) 후보 선임 공모에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의원, 권은희 전 새누리당 의원이 응한 것으로 전해지면 현 정부의 ‘낙하산’ 인사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CEO 후보자 응모에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의원, 권은희 전 새누리당 의원 등 전직 정치권 인사를 포함해 KT 전 현직 임원 등 다수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권 전 의원은 KT에 입사해 근무하다 퇴직한 인물로, 20년 넘게 KT에서 근무한 이력을 갖고 있다. 2012년 19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캠프에 참여한 바 있다.

앞서 연임에 나섰던 구현모 전 대표와 새 대표후보에 올랐던 윤경림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은 현 정부 여당에서 ‘그들만의 리그’라는 비판에 중도 낙마했다.

KT CEO 공모에 정치권 인사가 응모하면서 ‘낙하산’ 인사 우려가 커진 가운데 응모자 면면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KT새노조는 이날 논평을 내며 “이미 지배구조개선TF라는 정관에 근거하지 않은 조직이 등장해서 CEO 자격요건 중 통신전문성을 삭제할 때부터 낙하산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의혹과 우려가 고조되고 있었다”며 “KT 구성원 모두가 한 목소리로 우려하는 정치권 낙하산 사장이 현실이 된다면 KT의 이권 카르텔을 몰아낸 자리는 정치 카르텔의 차지가 될 것이고 이렇게 될 경우 KT는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절차의 투명성을 강화해서 지원자와 공모자 등 심사대상, 심사과정, 심사자를 모두 공개해야 한다”며 “지원자는 자천인지, 어느 주주의 추천인지까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또, 후보 평가 항목에 통신 전문성과 회사를 정상화할 윤리경영 의지를 포함시키고 평가 근거를 남겨 정치권 낙점 논란을 원천 차단해야 할 것이다”고 했다.

이에 대해 KT는 후보자 명단 공개에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KT 관계자는 ‘후보자 명단을 공개하느냐’는 기자의 질의에 “아직 정확한 공식 입장이 나오지 않았다”며 “중요 사항은 공식 자료를 통해 안내할 것”이라고 답했다.

정관상 CEO 후보자의 자격요건은 △기업경영 전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역량 △산업 전문성이다.

KT는 공모 대상 중 4~5명으로 압축한 최종 후보를 이달 말 쯤 결정한 다음 늦어도 다음달 초까지 최종 후보를 정한다는 계획이다.

KT CEO 선임에 대한 업계의 이목이 쏠리는 가운데 KT가 투명한 절차를 강조하고 있어 후보자 명단을 공개 여부에 따라 파장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