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24 기자회견에서 은행들의 주주권 행사 촉구와 노동자 처우 개선의 의지를 담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가현 기자]
2023.07.24 기자회견에서 은행들의 주주권 행사 촉구와 노동자 처우 개선의 의지를 담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가현 기자]

[시사프라임/이가현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는 한국금융안전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해야 한다며 주주은행들이 주주권을 행사하라고 촉구했다.

금융노조는 24일 국회 정문 앞에서 한국금융안전 김석 직무대행 사퇴와 신임 대표이사 선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가 김석 직무대행의 배임혐위에 대해 조사하고, 한국금융안전의 경영 정상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한국금융안전은 30여 년 간 대한민국 현금수송업계를 선도해왔으나, 지난 2014년 김석 직무대행이 37%의 지분을 취득하고, 2019년 대표이사에 취임한 이후로 4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또 유동성 부족으로 임금체불 직전에 내몰리는 등 직원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주주은행들은 후임 대표이사를 선임하지 않았고, 김석 직무대행은 임기 만료에도 물러나지 않고 권한을 행사하며 책임은 부인하고 있다.

이어 은행들이 대표이사 선임 주주권을 행사하지 않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주주권 행사가 불가능한 이유를 처음에는 정관 때문이라 했다가 노조의 반박에 금산법 상 어렵다고 말을 바꾸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주주권을 행사하지 않을 핑계에 불과하며, 회사가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이는 공공성을 외면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그리고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에 한국금융안전 주주로서의 책임 이행을 촉구한다”며 “은행들의 조속한 주주권 행사를 통한 회사 경영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 “여전히 한국금융안전에는 정치권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는가”라며 김소영 부위원장과 김석 직무대행의 친분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한국금융안전지부 이동훈 위원장은 “은행들은 처음에는 정관을 이유로 들더니 이제는 금산법에 저촉된다면서 권리행사를 주저하고 있다.”며 “후임대표이사를 선임하는 것이 어떻게 금산법에 저촉되는 것인지 그 어떠한 설명도 없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또 5월 결산에서 소액의 흑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회사를 그만두는 직원이 계속 늘어나면서 인권비가 절감된 것”이라며, “(한국금융안전이) 공공성 확보를 위해 설립 추진되었으나 공공성은 이미 훼손되었고, 직원들은 계속 떠나면서 회사의 운명은 나락으로 향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직원들은 지금도 회사 정상화만 된다면 고통을 감내할 준비가 되어있다. 다시 한 번 한국금융안전 정상화를 위해 현명한 그리고 올바른 판단을 내려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주영 의원 역시 “경영이 악화되고 적자가 지속되고 있고 또 직원들이 구조조정에 내몰리고 임금과 복지가 축소되는 이런 상황 속에서도 나몰라라 하고 있다.”며 시중은행들과 금융감독당국의 무관심을 비판했다. 또 “ESG 경영의 핵심은 거버넌스인데, 거버넌스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이런 상황을 국회도 주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금융안전 이동훈 위원장과 박홍배 위원장과 연대해서 사태해결을 위해 국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번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시 총파업을 고려하며 투쟁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