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가 이미지. [이미지=미리캔버스]
은행가 이미지. [이미지=미리캔버스]

[시사프라임/이가현 기자] 지난 4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이달 11일부터 16일에 걸쳐 진행되는 종합 국정감사에 참석할 증인과 참고인 명단을 확정했다. 금융권 내부통제 이슈가 연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금융권 CEO의 참석이 확실시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이번 증인・참고인 명단에서는 제외된 것이 확인됐다.

다가오는 11일 예정된 금융위원회 감사에는 4명의 증인과 5명의 참고인이 확정됐다.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이사와 마크 리 애플코리아 영업총괄사장이 애플페이 도입에 따른 소비자 비용 부담 및 이용 불편 문제, 황국현 새마을금고중앙회 지도이사는 내부통제 부실, 홍원식 하이투자증권 대표이사는 PF 상품 꺾기 관련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한편 이번 국감의 가장 큰 관심사로 꼽히는 금융권 내부통제와 관련한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들의 명단은 찾아 볼 수 없었다.

올 해 KB국민은행에서는 증권대행부서 소속 직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127억의 부당이득을 취한 사실이 적발되었다. DGB대구은행에서는 직원들이 고객들의 문서를 위조해 1,000여 개의 불법 계좌를 개설했다. BNK경남은행에서는 부동산 PF 대출 담당자가 약 3,000억 규모를 횡령한 사실이 드러났다.

역대 최대 규모의 횡령 사건임에도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금융지주회장이 증인으로 채택되어도 실제 참석이 불가능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9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IMF・세계은행 합동 연차 총회 일정에 5대 금융지주 회장이 참여하기 때문이다.

국감에서 내부통제 미흡에 대한 질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됐던 CEO들의 참석이 불발되며 일각에서는 ‘맹탕’ 국감이 되는 것이 아닌가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27일 금융위・금감원 종합감사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백혜련 정무위원장이 금융권 내부통제와 관련된 증인들에 대한 재논의를 당부했기 때문에 추가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남아 있다. 논의가 진행된다면 국정감사 증인 출석요구서는 국감 최소 7일 전에 발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오는 20일까지는 마무리 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정무위 위원실 관계자는 <시사프라임>과 통화에서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 소환가능성은 알 수 있는게 없다. 추가적으로 될 수 있다고 해도 지켜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