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사장 국감에서 인적 구조조정 뜻 내비쳐
노조, 월급·임금 인상분 반납 재원마련 협상 NO

한국전력 사옥.  [사진=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 사옥. [사진=한국전력공사]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2021년 이후 47조원에 달하는 누적적자를 기록한 한전이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총 인건비가 아닌 새로운 예산 등 재원을 마련해야만 협의에 나설 수 있다고 못 박았다.

19일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한전 등 국정감사에서 “정원감축에 따른 초과현원 조기해소 및 희망퇴직 시행으로 인력효율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방뮨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2일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 회의’에서 전기요금 인상의 선행조건으로 한전의 강노 높은 자구노력을 당부한 바 있다.

이 일환으로 김 사장은 이날 국감에서 희망퇴직 등 인적 구조조정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이번 한전의 희망퇴직이 시행된다면 2009년 이후 14년 만에 이뤄지게 된다.

한전은 적자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4분기 전기료를 킬로와트당 25.9원 올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기료 인상은 물가 상승 압력으로 이어질 것이고, 내년 총선까지 6개월 남짓 기간에 섣불리 전기료를 인상한다면 악재로 작용할 수 있어 정부로선 부담일 수밖에 없다.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면 한전의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주문하는 게 지금으로선 최선의 선택지인 셈이다.

이에 대해 김 사장은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한전 입장과 정부의 입장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기요금 인상 여부 결정 시기 질의에 대해 김 사장은 “산업부를 포함해 기획재정부까지 의견을 제기 중이고 논의 중”이라고 답했다.

한전 정원은 2분기 기준 2만3320명으로, 지난해 말(2만3728명)보다 408명 축소됐다. 그럼에도 현 임직원은 2만3464명으로 정원을 초과한 상태다.

한전 내부 실무 부서에서는 희망퇴직에 대해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 관계자는 <시사프라임>과 통화에서 “희망퇴직은 노조와 협의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실무 부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구책을 내더라도 정부와 협의해 최종 자구안이 나오면 노조와 대화기 이뤄질 것이기 때문에 현재 정부와 자구안을 놓고 협의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재원 마련이 쉽지 않은 한전은 정부·여당에 재원 마련을 위한 설득 작업을 진행 중이다.

구조조정에 희망퇴직이 언급되면서 직원들은 뒤숭숭한 분위기다. 특히, 정치권의 잘못으로 전기료 인상에 나서지 않았다가 재무구조 위기에 놓이자 희망퇴직을 언급한 것에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다. 한전노조 OOO 기획실장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임금 인상분을 반납을 한다든지 자기의 월급을 반납해서 그 재원을 마련한다는 거는 있을 수가 없다. (이렇게 진행하면) 아예 협의를 시작할 생각도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만약에 희망퇴직을 실시해야 한다면 현재 총 인건비가 아닌 새로운 예산을 가져오든 현재 총 임금여가 아닌 거 가지고 한다면 공식적으로 협의를 할 수 있다”며 여지도 남겨뒀다.

앞서 2009년 MB정부 시절 420명이 희망퇴직으로 한전을 떠난 바 있다. 당시 위로금 재원으로 1명당 7200만원을 받았다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