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준비: 뷰티문화산업의 역할과 기회

보건뷰티산업위원회 서진화위원장
보건뷰티산업위원회 서진화위원장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디지털 기술과 첨단 기술의 급격한 발전이 특징이다 이러한 변화는 뷰티, 피부미용, 메디컬 코스메틱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여성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분야로서의 유망직업으로 주목받고있다. 통합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이 뷰티 산업에 통합되어 피부 분석, 개인 맞춤형 제품 추천, 온라인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플렛폼의 활성화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가 힘들때 버텨낸 부분도 비대면 트렌드와 함께 플랫폼을 통한 뷰티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는 증가해가고 있었다는 것이다.

현재로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적이고 가능한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대응으로 인구 에 따라 노년층을 타겟으로 한 뷰티 및 스킨케어 제품과 서비스도 증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뷰티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여성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제공이 중요해지며, 이는 여성이 활약할 수 있는 유망직업이 될 것이다

K-뷰티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그 명성을 떨치며 한국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일자리 창출과 경력단절 여성들의 재취업 지원, 청소년과 한부모 가정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기업.그리고 사회 전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일하며 아이 키우기 .행복한 국가.엄마가 행복하면 아이도 행복하다.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가정의 경제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고령화 시대 외롭지 않은 노후, 시니어 일자리 창출로 뷰티 산업은 고령자들을 위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시니어 일자리를 창출해 낼 수 있으며 한부모 가족 희망 직업 찾기 진로교육 및 훈련과정으로 한부모 가정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하여 직업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케이뷰티 산업 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청소년 일자리 창출 인턴쉽 및 교육프로그램을 연계해 케이뷰티 기업들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인턴십 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그들이 미래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로로 문제 해결을 위한 소통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 정부, 기업, 그리고 사회 전체가 협력해야 하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케이뷰티 산업은 더욱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서서 내면의 아름다움과 정신적 성장을 함께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K-뷰티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며, 다양한 문화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 균형있는 성장과 교육

K-뷰티산업은 단순히 외적인 아름다움을 넘어서서 정신적, 윤리적 성장을 도모하며

지덕체 교육을 통해 개인의 내면을 단련하고,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재를 양성한다

2. 공정과 평등

사회적, 경제적 배경에 관계없이 모든 이가 평등하게 기회를 얻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공정한 경쟁과 평등한 기회 제공을 통해 뷰티산업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한다

3. 지속 가능성과 장기적 관점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중시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뷰티산업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를 통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4. 사회적 책임과 원동력

뷰티산업이 사회적 문제, 특히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국가 발전 의 원동력이 되도록 노력하며 모든 세대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뷰티 산업이 중심이 되어 노력화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K-뷰티산업 다양한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더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이로 인해 유망 직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기술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인간적인 손길과 고객과의 관계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현재 직면하고 있는 주요 이슈들을 반영하며, 업계 종사자들은 이러한 트렌드와 변화에 주목하고,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방안들을 통해 k-뷰티산업은 사회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고,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기여해야한다

뷰티산업이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성장한다면, 저출산고령화 사회에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세대 간의 이해와 협력을 기반으로 "내가 아니라 우리가"라는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서로를 배려하고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의 이익을 넘어서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고려하는 마인드셋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사회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뷰티산업에서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함께 타인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리더십을 키워야 한다 .이러한 마이드와 태도를 바탕으로 모든 세대가 함께 살수 있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 뷰티산업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