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11.08. 전력연맹들은 8일 용산 대통령령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전력산업 민영화에 단호히 맞서겠다"고 촉구했다. [사진=김종숙 기자] 
23. 11.08. 전력연맹들은 8일 용산 대통령령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전력산업 민영화에 단호히 맞서겠다"고 촉구했다. [사진=김종숙 기자] 

[시사프라임/김종숙 기자] 한전을 비롯한 8개 한전그룹사 노조들이 가입된 전국전력산업노동조합연맹은  ‘윤석열 정부는 전기요금 정상화를 볼모로 전력공기업 약화를 조장하며 민간으로 대처하려는 전력산업 민영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모든 법적, 전 조직적, 범국민적 역량을 모아 정부의 야심 찬 민영화 정책에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전력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전력연맹)은 8일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한전 자회사 지분 매각 및 인력감축 자구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력연맹은 한전과 전력그룹사의 인력, 예산, 전기요금 등 모든 것이 정부 통제하에 이뤄짐에도 정작 책임을 져야 할 정부는 온데간데 없고 전력 공기업의 공적 기능을 망가뜨리는 자구안만 강요되고 있다고. 기자회견 배경을 밝혔다.

전력연맹 최철호 위원장은 “공기업의 자산은 미래를 위한 소중한 투자자원이라면 아무리 굶어도 씨앗 종자까지 파는 농부는 없다며 한전의 부실화된 역량을 빌미로 송전설비 건설과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전환의 막대한 투자를 민간에게 맡기는 민영화의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한전KDN 박종섭 위원장은 “우리나라 전력산업 경쟁력에 큰 공헌을 하고있는 공기업으로 에너지 전환시대 4차산업의 핵심인 전력 ICT를 민간에 넘기는 것은 전력 정보시스켐의 신뢰성 및 보안성 저해, 정보유출등의 공공성이 약화 될 것이다.”고 자구안 발표에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한국전력기술의 김성도위원장은 “80~90%였던 한전 지분은 이번 자구책으로 51%까지 쪼그라들 위기에 처했다”며 한전 이사회가 자회사 지분 매각을 결정하고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승인하면 최소 2~3년 안에 전력 민영화가 현실화 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날 전력연맹조합원들은 "정부의 전기요금 통제로 인해 한전의 누적적자가 심화 되고 있는 가운데 사상 초유의 201조대 적자 발생과 2천여명의 대규모 인력감원과 한전 적자의 원인인 전기요금 정상화는 뒤로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오후 1시 30분께.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사원부에서 회의한 결과 자구안책을 내왔지만 현실성은 떨어진다고 우려하고 있다. 

한전은 본부장 직위 5개중 2개를 축소하는 등 본사조직 20%를 축소하기로 했다.

이어 운영인력 감축 희망퇴직 시행 증원소요 자체 해소 등 으로 전사적 인력구조 개편을 통해 인력효율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초과 현원 488명을 올해 말까지 조기 해소하는 한편 디지털 서비스 확대 및 설비관리 자동화 등을 통해 2026년까지 700명 수준의 운영인력을 추가 감축하기로 했다.

위로금 재원 확보 범위 내에서 희망자 대상으로 시행 위기극복에 책임있는 자세로 앞장서기 위한 2직급 이상 임직원의 2024년 임금인상 반납액 등을 위로금 재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자산매각도 추진한다.. 한전의 상징적 자산인 인재개발원 부지를 매각하고, 한전KDN 지분 20%, 필리핀 칼라타간 지분 전량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